Unity HLSL의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 안내서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HLSL(고급 셰이딩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에 대한 설명과 활용 방법을 제공합니다. 특히 #include와 #include_with_pragmas 지시문을 중심으로 다루겠습니다.
HLSL의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
1. #include 지시문
#include지시문은 하나의 HLSL 파일에서 다른 HLSL 파일의 내용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포함되는 파일을 "include 파일"이라고 하며, Unity는 이 일반적인 방식이 표준 HLSL 문서와 동일하게 작동한다고 설명합니다.
2. #include_with_pragmas 지시문
- Unity 전용의
#include_with_pragmas지시문은 일반#include지시문과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 이 지시문은 포함된 파일에서
#pragma지시문을 사용하도록 허용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 파일 간에#pragma지시문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제
#include_with_pragmas 지시문 사용하기
사용하기 전에 캐시 셰이더 프리 프로세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다음 코드는 #include_with_pragmas를 사용하여 셰이더 디버깅을 간편하게 토글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include 파일 내용 예시:
// Comment out the following line to disable shader debugging
# pragma enable_d3d11_debug_symbols
셰이더에서 Include 파일 사용하기
각 셰이더에 해당 include 파일을 가리키는 #include_with_pragmas 지시문을 추가합니다. 다음은 그 예시입니다.
// Example pragma directives
# pragma target 4.0
# pragma vertex vert
# pragma fragment frag
// Replace path-to-include-file with the path to the include file
# include_with_pragmas "path-to-include-file"
// The rest of the HLSL code goes here
이제 include 파일만 수정하면 해당 셰이더의 디버깅 기능을 쉽게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 디버깅 활성화/비활성화: 모든 셰이더 소스 파일을 수정할 필요 없이, 하나의 include 파일을 통해 디버깅 기능을 관리합니다.
- 코드 재사용: 공통 기능을 여러 셰이더에서 쉽게 사용하도록 코드를 구조화합니다.
요약
- HLSL의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은 코드 관리를 수월하게 하고, 빠른 디버깅을 지원합니다.
#include_with_pragmas지시문을 통해 코드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더욱 깔끔하게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표
| 지시문 | 설명 |
|---|---|
#include |
다른 HLSL 파일을 포함하는 지시문 |
#include_with_pragmas |
#pragma 지시문을 포함한 파일을 사용하는 지시문 |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HLSL과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인 활용 예제를 통해 코드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