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셰이더 조건부 사용법
Unity의 셰이더에서 조건부를 사용하면 다양한 상황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능을 극대화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셰이더에서 브랜치, 배리언트, 키워드와 관련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사례를 다룹니다.
조건부 브랜치란?
셰이더 내에서 같은 코드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실행해야 할 때 조건부 브랜치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머티리얼 설정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건부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 조건부 유형 | 설명 |
|---|---|
| 정적 브랜치 | 컴파일 시 조건부 코드가 평가됩니다. |
| 동적 브랜치 | 런타임 시 GPU가 조건부 코드를 평가합니다. |
조건부의 타입과 사용 시기
셰이더의 조건부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 접근 방식 | 설명 |
|---|---|
| 편집 중에 코드 브랜치 전환 | 편집 단계에서만 평가되는 조건부 사용. |
| 런타임 중에 코드 브랜치 전환 | 런타임에 동적으로 코드 브랜치를 전환해야 할 때 사용. |
편집 중에 코드 브랜치 전환
편집 중에만 필요한 조건부를 사용하여 셰이더 코드를 간단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머티리얼 인스펙터 창에서 특정 프로퍼티를 설정하여 다양한 인스턴스가 다르게 반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구현 방법 | 설명 |
|---|---|
shader_feature |
키워드 선언 후 if문에서 이를 평가하여 특정 배리언트를 유지합니다. |
| 정적 브랜치 | 전처리기 상수 및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
런타임 중에 코드 브랜치 전환
런타임에 C#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셰이더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할 때, 특정 머티리얼을 동적으로 변경하여 눈이 내리거나 다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구현 방법 | 설명 |
|---|---|
multi_compile |
키워드 선언 후 if문에서 이를 평가하여 다양한 조건의 조합을 지원합니다. |
| 동적 브랜치 | 가능성이 있는 모든 셰이더 코드 조합을 포함한 배리언트를 빌드합니다. |
유의사항
동적 브랜치는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할 경우 GPU 성능과 조건부 코드의 복잡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고려 사항 | 설명 |
|---|---|
| 성능 저하 | 성능이 낮은 GPU에서 코드가 복잡한 경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
| 브랜치 수 확인 | 동적 브랜치를 사용하기 전, 보유한 셰이더 배리언트 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
요약
Unity의 셰이더에서 조건부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성능을 개선하고 유연성 있는 코드 작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각 접근 방식의 특성과 장단점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실제 사례를 테스트하여 최적의 선택을 하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