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셰이더 조건부 사용법

Unity의 셰이더에서 조건부를 사용하면 다양한 상황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능을 극대화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셰이더에서 브랜치, 배리언트, 키워드와 관련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사례를 다룹니다.

조건부 브랜치란?

셰이더 내에서 같은 코드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실행해야 할 때 조건부 브랜치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머티리얼 설정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건부는 두 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조건부 유형 설명
정적 브랜치 컴파일 시 조건부 코드가 평가됩니다.
동적 브랜치 런타임 시 GPU가 조건부 코드를 평가합니다.

조건부의 타입과 사용 시기

셰이더의 조건부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접근 방식 설명
편집 중에 코드 브랜치 전환 편집 단계에서만 평가되는 조건부 사용.
런타임 중에 코드 브랜치 전환 런타임에 동적으로 코드 브랜치를 전환해야 할 때 사용.

편집 중에 코드 브랜치 전환

편집 중에만 필요한 조건부를 사용하여 셰이더 코드를 간단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머티리얼 인스펙터 창에서 특정 프로퍼티를 설정하여 다양한 인스턴스가 다르게 반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구현 방법 설명
shader_feature 키워드 선언 후 if문에서 이를 평가하여 특정 배리언트를 유지합니다.
정적 브랜치 전처리기 상수 및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런타임 중에 코드 브랜치 전환

런타임에 C# 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셰이더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할 때, 특정 머티리얼을 동적으로 변경하여 눈이 내리거나 다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구현 방법 설명
multi_compile 키워드 선언 후 if문에서 이를 평가하여 다양한 조건의 조합을 지원합니다.
동적 브랜치 가능성이 있는 모든 셰이더 코드 조합을 포함한 배리언트를 빌드합니다.

유의사항

동적 브랜치는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할 경우 GPU 성능과 조건부 코드의 복잡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고려 사항 설명
성능 저하 성능이 낮은 GPU에서 코드가 복잡한 경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브랜치 수 확인 동적 브랜치를 사용하기 전, 보유한 셰이더 배리언트 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요약

Unity의 셰이더에서 조건부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성능을 개선하고 유연성 있는 코드 작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각 접근 방식의 특성과 장단점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실제 사례를 테스트하여 최적의 선택을 하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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