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빌트인 셰이더 가이드
Unity에서는 다양한 빌트인 셰이더를 제공하여 프로젝트에서 그래픽스를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빌트인 셰이더에 대한 정보와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셰이더 종류에 대해 설명합니다.
1. 빌트인 셰이더란?
Unity에서 제공하는 빌트인 셰이더는 기본적으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그래픽스 기능을 갖춘 셰이더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Unity는 여러 가지 렌더 파이프라인을 지원합니다. 각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호환되는 셰이더 종류가 다릅니다.
| 기능 이름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 커스텀 SRP |
|---|---|---|---|---|
| 스탠다드 셰이더 | 지원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 |
|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 | 지원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 |
| 레거시 셰이더 | 지원 | 지원 | 지원 | - |
| URP 사전 빌드 셰이더 | 지원 안 함 | 지원 | 지원 안 함 | - |
| HDRP 사전 빌드 셰이더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 - |
| 오류 셰이더와 로딩 셰이더 | 지원 | 지원 | 지원 | - |
2.1. 셰이더 호환성 자세히
- 스탠다드 셰이더: 모든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하지 않으며, 특정 조건에서만 호환됩니다.
- 레거시 셰이더: 오래된 셰이더로, 기본적인 렌더링에는 문제가 없지만 SRP 배치와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HDRP의 기능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HDRP/언릿 셰이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3. 활용 및 응용 예제
이 섹션에서는 Unity의 빌트인 셰이더를 사용하여 그래픽스를 개선하는 몇 가지 활용 예제를 소개합니다.
3.1. 간단한 게임 오브젝트 향상
게임에서 물체가 더욱 실제처럼 보이게 하려면 스탠다드 셰이더를 적용하여 표면의 반사와 질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3.2. 파티클 시스템 최적화
파티클 시스템에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를 사용하여 보다 생동감 있는 효과와 시각적 풍부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3. 레거시 셰이더로 고전적인 효과 부여
레거시 셰이더를 사용하여 구식 게임의 느낌을 구현하고 싶다면, 다양한 매개변수를 조정하여 고전적인 그래픽 스타일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빌트인 셰이더와 렌더 파이프라인의 호환성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Unity의 다양한 셰이더를 활용하여 보다 매력적인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적합한 셰이더를 활용해 보세요!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