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브랜치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셰이더에서 조건부 분기(브랜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브랜치를 통해 코드의 조건부 작업을 도입할 수 있으며, 동적 및 정적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개요
브랜치는 셰이더 코드에서 조건부 행동을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정적 브랜치와 동적 브랜치의 사용법 및 장단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 항목 | 설명 |
|---|---|
| 정적 브랜치 | 컴파일 시 평가되는 조건을 포함. 런타임 성능에 영향 없음. |
| 동적 브랜치 | 런타임 시 평가되는 조건을 포함. GPU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2. 정적 브랜치
2.1 정의
정적 브랜치는 셰이더 프로그램이 컴파일 될 때 표현되는 조건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조건에 따라 컴파일러는 사용되지 않는 브랜치를 제거하여 최적화합니다.
2.2 장점과 단점
| 장점 | 단점 |
|---|---|
| 런타임 성능 저하 없음 | 컴파일 시에만 사용 가능 |
| 필요 없는 코드를 제외한 프로그램 생성 | 다른 조건에 동적으로 코드를 실행할 수 없음 |
2.3 사용법
정적 브랜치는 셰이더 코드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ifdef 및 #ifndef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 사용
if, #elif, #else, #endif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 사용
3. 동적 브랜치
3.1 정의
동적 브랜치는 셰이더 프로그램이 런타임 시 평가되는 조건을 포함하며,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 균일한 변수 기반 동적 브랜치: 모든 드로우 콜에서 동일한 값.
- 비균일한 변수 기반 동적 브랜치: 서로 다른 런타임 값.
3.2 장점과 단점
| 장점 | 단점 |
|---|---|
| 조건부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음 | GPU 성능에 영향 |
| 셰이더 배리언트 수를 줄일 수 있음 | 레지스터 공간 낭비 가능성 |
3.3 사용법
셰이더에서 동적 브랜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셰이더 키워드를 사용하여 동적 브랜치 설정
- if 문을 사용하여 조건 평가
4. 활용 예제
예제 1: 정적 브랜치 사용
#if UNITY_EDITOR
// 에디터 전용 코드
#else
// 게임 빌드에서 실행되는 코드
#endif
예제 2: 동적 브랜치 사용
if (someCondition)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
}
else
{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
}
5. 결론
브랜치를 적절히 활용하면 셰이더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게임의 요구 사항에 맞게 코드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적 및 동적 브랜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