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셰이더 브랜치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 셰이더에서 조건부 분기(브랜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브랜치를 통해 코드의 조건부 작업을 도입할 수 있으며, 동적 및 정적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개요

브랜치는 셰이더 코드에서 조건부 행동을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정적 브랜치와 동적 브랜치의 사용법 및 장단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항목 설명
정적 브랜치 컴파일 시 평가되는 조건을 포함. 런타임 성능에 영향 없음.
동적 브랜치 런타임 시 평가되는 조건을 포함. GPU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음.

2. 정적 브랜치

2.1 정의

정적 브랜치는 셰이더 프로그램이 컴파일 될 때 표현되는 조건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조건에 따라 컴파일러는 사용되지 않는 브랜치를 제거하여 최적화합니다.

2.2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런타임 성능 저하 없음 컴파일 시에만 사용 가능
필요 없는 코드를 제외한 프로그램 생성 다른 조건에 동적으로 코드를 실행할 수 없음

2.3 사용법

정적 브랜치는 셰이더 코드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ifdef 및 #ifndef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 사용

if, #elif, #else, #endif 프리 프로세서 지시문 사용

3. 동적 브랜치

3.1 정의

동적 브랜치는 셰이더 프로그램이 런타임 시 평가되는 조건을 포함하며,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 균일한 변수 기반 동적 브랜치: 모든 드로우 콜에서 동일한 값.
  • 비균일한 변수 기반 동적 브랜치: 서로 다른 런타임 값.

3.2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조건부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음 GPU 성능에 영향
셰이더 배리언트 수를 줄일 수 있음 레지스터 공간 낭비 가능성

3.3 사용법

셰이더에서 동적 브랜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셰이더 키워드를 사용하여 동적 브랜치 설정
  • if 문을 사용하여 조건 평가

4. 활용 예제

예제 1: 정적 브랜치 사용

#if UNITY_EDITOR
   // 에디터 전용 코드
#else
   // 게임 빌드에서 실행되는 코드
#endif

예제 2: 동적 브랜치 사용

if (someCondition)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
}
else
{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
}

5. 결론

브랜치를 적절히 활용하면 셰이더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게임의 요구 사항에 맞게 코드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적 및 동적 브랜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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