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 가이드
개요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는 Unity에서 Autodesk® 3DsMax와 Autodesk® Maya에서 제공되는 Interactive PBS 셰이더를 복제합니다. FBX 파일을 Unity에 가져올 때 이 셰이더가 포함된 머티리얼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러한 머티리얼은 원본 Interactive PBS 머티리얼과 동일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사한 방식으로 광원에 반응합니다.
Autodesk Interactive 머티리얼 생성 방법
- 새 머티리얼 생성: 메뉴에서
Assets > Create > Material을 선택합니다. - 셀렉트 셰이더: 머티리얼의 인스펙터에서 Shader 드롭다운을 클릭하고 Autodesk Interactive를 선택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의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퍼티 | 설명 |
|---|---|
| Rendering Mode | 머티리얼의 렌더링 방식을 선택합니다. Opaque, Cutout, Fade, Transparent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 Albedo | 머티리얼의 색상을 정의합니다. 텍스처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
| Metallic | 표면이 금속처럼 보이는 정도를 정의합니다. |
| Roughness | 머티리얼 표면의 거칠기 정도를 제어합니다. |
| Normal Map | 머티리얼의 노멀 맵을 정의합니다. |
| Height Map | 머티리얼이 사용하는 하이트 맵을 정의합니다. |
| Occlusion | 머티리얼이 사용하는 오클루전 맵을 정의합니다. |
| Emission | 머티리얼의 방출 광원의 색상과 강도를 제어합니다. |
| Tiling | 모든 텍스처에 대한 X 및 Y UV 타일링을 설정합니다. |
| Offset | 모든 텍스처에 대한 X 및 Y UV 오프셋을 설정합니다. |
보조 맵 설정
보조 맵을 사용하면 원래의 메인 텍스처 위에 추가 텍스처를 겹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까이서 볼 때 더 많은 디테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프로퍼티 | 설명 |
|---|---|
| Detail Albedo x2 | 보조 알베도 컬러 맵을 적용합니다. |
| Normal map | 보조 노멀 맵을 적용합니다. |
| Tiling | 보조 텍스처에 대한 타일링 설정입니다. |
| Offset | 보조 텍스처에 대한 오프셋 설정입니다. |
| UV Set | 보조 텍스처의 UV 좌표 세트를 설정합니다. |
고급 렌더링 옵션
고급 옵션에서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프로퍼티 | 설명 |
|---|---|
| Enable GPU Instancing | 동일한 지오메트리 및 머티리얼로 메시를 한 번에 렌더링하도록 설정합니다. |
| Double Sided | 지오메트리의 양면을 고려하여 전역 조명을 계산하게 합니다. |
활용 예제
- 게임 캐릭터 생성: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를 이용해 게임 캐릭터의 머티리얼을 만들고, 다양한 텍스처를 활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질감을 구현합니다.
- 환경 오브젝트: 씬에 배치할 나무, 벽돌 등의 환경 오브젝트에 이 셰이더를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조명과 그림자를 표현합니다.
- UI 요소: UI의 상호작용 효과를 위해 알베도 및 방출 속성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결론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는 Unity에서 시각적으로 뛰어난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프로퍼티를 제공합니다. 이 셰이더를 활용하여 독창적인 게임 환경과 캐릭터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