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 가이드

개요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는 Unity에서 Autodesk® 3DsMax와 Autodesk® Maya에서 제공되는 Interactive PBS 셰이더를 복제합니다. FBX 파일을 Unity에 가져올 때 이 셰이더가 포함된 머티리얼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러한 머티리얼은 원본 Interactive PBS 머티리얼과 동일한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사한 방식으로 광원에 반응합니다.

Autodesk Interactive 머티리얼 생성 방법

  1. 새 머티리얼 생성: 메뉴에서 Assets > Create > Material을 선택합니다.
  2. 셀렉트 셰이더: 머티리얼의 인스펙터에서 Shader 드롭다운을 클릭하고 Autodesk Interactive를 선택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의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Rendering Mode 머티리얼의 렌더링 방식을 선택합니다. Opaque, Cutout, Fade, Transparent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Albedo 머티리얼의 색상을 정의합니다. 텍스처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Metallic 표면이 금속처럼 보이는 정도를 정의합니다.
Roughness 머티리얼 표면의 거칠기 정도를 제어합니다.
Normal Map 머티리얼의 노멀 맵을 정의합니다.
Height Map 머티리얼이 사용하는 하이트 맵을 정의합니다.
Occlusion 머티리얼이 사용하는 오클루전 맵을 정의합니다.
Emission 머티리얼의 방출 광원의 색상과 강도를 제어합니다.
Tiling 모든 텍스처에 대한 X 및 Y UV 타일링을 설정합니다.
Offset 모든 텍스처에 대한 X 및 Y UV 오프셋을 설정합니다.

보조 맵 설정

보조 맵을 사용하면 원래의 메인 텍스처 위에 추가 텍스처를 겹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까이서 볼 때 더 많은 디테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Detail Albedo x2 보조 알베도 컬러 맵을 적용합니다.
Normal map 보조 노멀 맵을 적용합니다.
Tiling 보조 텍스처에 대한 타일링 설정입니다.
Offset 보조 텍스처에 대한 오프셋 설정입니다.
UV Set 보조 텍스처의 UV 좌표 세트를 설정합니다.

고급 렌더링 옵션

고급 옵션에서는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Enable GPU Instancing 동일한 지오메트리 및 머티리얼로 메시를 한 번에 렌더링하도록 설정합니다.
Double Sided 지오메트리의 양면을 고려하여 전역 조명을 계산하게 합니다.

활용 예제

  1. 게임 캐릭터 생성: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를 이용해 게임 캐릭터의 머티리얼을 만들고, 다양한 텍스처를 활용하여 실제와 유사한 질감을 구현합니다.
  2. 환경 오브젝트: 씬에 배치할 나무, 벽돌 등의 환경 오브젝트에 이 셰이더를 적용하여 자연스러운 조명과 그림자를 표현합니다.
  3. UI 요소: UI의 상호작용 효과를 위해 알베도 및 방출 속성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결론

Autodesk Interactive 셰이더는 Unity에서 시각적으로 뛰어난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프로퍼티를 제공합니다. 이 셰이더를 활용하여 독창적인 게임 환경과 캐릭터를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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