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여러 씬으로 작업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여러 씬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여러 씬을 사용하여 게임플레이를 생성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씬 추가하기
프로젝트에 새 씬을 추가하려면 아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 프로젝트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씬 에셋 메뉴에서 Open Scene Additive를 선택합니다.
- 프로젝트 창에서 계층 창으로 하나 이상의 씬을 드래그합니다.
계층 창에서 여러 씬 보기
계층 창에는 프로젝트의 모든 씬이 표시됩니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 씬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항목 | 설명 |
|---|---|
| A | 저장되지 않은 변경 사항이 있는 씬에는 씬 이름 옆에 별표가 표시됩니다. |
| B | 씬의 더 보기 메뉴를 사용하면 씬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 C | 씬 디바이더(역삼각형)를 사용하여 씬을 축소하고 조직할 수 있습니다. |
팁: 씬을 로드하지 않고 계층 창에 씬을 추가하려면 Alt키(macOS에서는 Option키)를 누른 채로 씬을 드래그합니다.
로드된 씬의 작업
로드된 씬은 여러 방법으로 편집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로드된 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 설정 | 설명 |
|---|---|
| Set Active Scene | 씬을 스크립트로 생성된 오브젝트의 타겟으로 설정합니다. |
| Save Scene | 선택한 씬을 저장합니다. |
| Save Scene As | 씬 저장 위치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파일 브라우저를 엽니다. |
| Save All | 열려 있는 모든 씬을 저장합니다. |
| Unload Scene | 씬 콘텐츠를 숨깁니다. |
| Remove Scene | 계층 창에서 씬을 제거합니다. |
| Discard Changes | 저장하지 않은 변경 사항을 취소합니다. |
| Select Scene Asset | 프로젝트 창에서 씬 에셋을 강조 표시합니다. |
| Add New Scene | 선택한 씬 아래에 새로운 제목이 없는 씬을 추가합니다. |
| GameObject | 선택한 씬에 추가할 수 있는 게임 오브젝트의 드롭다운 메뉴를 엽니다. |
언로드된 씬의 작업
언로드된 씬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은 로드된 씬보다 적습니다.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설정 | 설명 |
|---|---|
| Load Scene | 씬의 콘텐츠를 표시하고 편집합니다. |
| Remove Scene | 계층 창에서 씬을 제거합니다. |
| Select Scene Asset | 프로젝트 창에서 씬 에셋을 강조 표시합니다. |
| Add New Scene | 선택한 씬 아래에 제목이 없는 새 씬을 추가합니다. |
플레이 모드 및 씬 설정
플레이 모드에 있을 때 여러 씬이 열려 있으면 DontDestroyOnLoad라는 추가 씬이 표시됩니다. 이 씬은 런타임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각 씬은 다음과 같은 특정 설정을 가집니다.
| 설정 항목 | 설명 |
|---|---|
| RenderSettings | 씬의 렌더링 설정을 수정합니다. |
| LightmapSettings | 라이트 맵 설정을 관리합니다. |
| Navigation Settings | 내비메시 설정을 조정합니다. |
| Occlusion Culling | 오클루전 컬링 설정을 변경합니다. |
특정 씬의 설정을 변경하려면 해당 씬을 열고 조정하십시오. Unity는 활성 씬의 설정을 사용하므로, 새로운 활성 씬으로 전환할 경우 이전 설정이 새 설정으로 대체됩니다.
추가 자료
- 씬 생성, 로딩 및 저장
- 여러 씬의 데이터 베이킹
-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여러 씬 편집
게임 개발 과정에서 여러 씬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더욱 복잡하고 흥미로운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