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여러 씬으로 작업하기

이 문서는 Unity에서 여러 씬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여러 씬을 사용하여 게임플레이를 생성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씬 추가하기

프로젝트에 새 씬을 추가하려면 아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1. 프로젝트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씬 에셋 메뉴에서 Open Scene Additive를 선택합니다.
  2. 프로젝트 창에서 계층 창으로 하나 이상의 씬을 드래그합니다.

계층 창에서 여러 씬 보기

계층 창에는 프로젝트의 모든 씬이 표시됩니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 씬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항목 설명
A 저장되지 않은 변경 사항이 있는 씬에는 씬 이름 옆에 별표가 표시됩니다.
B 씬의 더 보기 메뉴를 사용하면 씬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 씬 디바이더(역삼각형)를 사용하여 씬을 축소하고 조직할 수 있습니다.

팁: 씬을 로드하지 않고 계층 창에 씬을 추가하려면 Alt키(macOS에서는 Option키)를 누른 채로 씬을 드래그합니다.

로드된 씬의 작업

로드된 씬은 여러 방법으로 편집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로드된 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설정 설명
Set Active Scene 씬을 스크립트로 생성된 오브젝트의 타겟으로 설정합니다.
Save Scene 선택한 씬을 저장합니다.
Save Scene As 씬 저장 위치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파일 브라우저를 엽니다.
Save All 열려 있는 모든 씬을 저장합니다.
Unload Scene 씬 콘텐츠를 숨깁니다.
Remove Scene 계층 창에서 씬을 제거합니다.
Discard Changes 저장하지 않은 변경 사항을 취소합니다.
Select Scene Asset 프로젝트 창에서 씬 에셋을 강조 표시합니다.
Add New Scene 선택한 씬 아래에 새로운 제목이 없는 씬을 추가합니다.
GameObject 선택한 씬에 추가할 수 있는 게임 오브젝트의 드롭다운 메뉴를 엽니다.

언로드된 씬의 작업

언로드된 씬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은 로드된 씬보다 적습니다.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정 설명
Load Scene 씬의 콘텐츠를 표시하고 편집합니다.
Remove Scene 계층 창에서 씬을 제거합니다.
Select Scene Asset 프로젝트 창에서 씬 에셋을 강조 표시합니다.
Add New Scene 선택한 씬 아래에 제목이 없는 새 씬을 추가합니다.

플레이 모드 및 씬 설정

플레이 모드에 있을 때 여러 씬이 열려 있으면 DontDestroyOnLoad라는 추가 씬이 표시됩니다. 이 씬은 런타임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각 씬은 다음과 같은 특정 설정을 가집니다.

설정 항목 설명
RenderSettings 씬의 렌더링 설정을 수정합니다.
LightmapSettings 라이트 맵 설정을 관리합니다.
Navigation Settings 내비메시 설정을 조정합니다.
Occlusion Culling 오클루전 컬링 설정을 변경합니다.

특정 씬의 설정을 변경하려면 해당 씬을 열고 조정하십시오. Unity는 활성 씬의 설정을 사용하므로, 새로운 활성 씬으로 전환할 경우 이전 설정이 새 설정으로 대체됩니다.

추가 자료

  • 씬 생성, 로딩 및 저장
  • 여러 씬의 데이터 베이킹
  •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여러 씬 편집

게임 개발 과정에서 여러 씬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면 더욱 복잡하고 흥미로운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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