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버전 정보
- 최신 버전: 2023.2
- 이전 버전: 2022.3, 2021.3, 등
색인 검색
Unity에서 에셋 및 오브젝트를 쉽게 찾기 위해 계층 구조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현재 씬 내의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 대해 작동하며, 인덱스된 데이터 대신 프로그레시브 캐시를 사용합니다.
검색 방법
기본 검색
- 기본 동작: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
- 컨텍스트 메뉴 동작:
- Select: 씬에서 게임 오브젝트 선택
- Open: 게임 오브젝트가 포함된 프로젝트 에셋 열기
- Hide/Show: 씬 뷰에서 게임 오브젝트 숨기기 또는 표시하기
하위 필터
다양한 검색 토큰을 사용하여 검색을 한정할 수 있습니다.
| 검색 토큰 | 설명 |
|---|---|
t:<type> |
특정 컴포넌트 타입을 가진 게임 오브젝트 검색 |
id:<id> |
정확한 인스턴스 ID를 가진 게임 오브젝트 검색 |
path:<path> |
특정 경로를 가진 게임 오브젝트 검색 |
tag:<tag> |
특정 태그가 포함된 게임 오브젝트 검색 |
layer:<num> |
특정 레이어에 있는 게임 오브젝트 검색 |
size:<num> |
크기가 지정된 게임 오브젝트 검색 |
overlap:<num> |
다른 게임 오브젝트와 교차하는 게임 오브젝트 검색 |
ref:<name> |
특정 에셋에 대한 의존성을 가진 게임 오브젝트 검색 |
is:child |
부모 게임 오브젝트의 자식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
is:leaf |
자식이 없는 게임 오브젝트 검색 |
프로퍼티 필터링
p(<property name>) 구문을 사용하여 특정 프로퍼티 값에 따라 오브젝트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종류 | 예시 | 설명 |
|---|---|---|
| drawmode | p(drawmode)=Simple |
스프라이트 렌더러의 drawmode와 일치 |
| orthographic size | p(orthographic size)>2 |
직교 크기가 2보다 큰 카메라와 일치 |
| isTrigger | p(istrigger)=false |
Collider2D의 IsTrigger가 false인 오브젝트 검색 |
| sprite | p(sprite)=bee |
이름이 정확히 bee인 Sprite 프로퍼티와 일치 |
| sprite | p(sprite):bee |
이름에 'bee' 가 포함된 Sprite 프로퍼티와 일치 |
Unity에서의 활용 예제
1. 특정 레이어의 게임 오브젝트 찾기
레벨 편집기에서 원하는 레이어(예: "Enemy")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를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검색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ayer:Enemy
2. 자식 게임 오브젝트 검색
특정 부모 게임 오브젝트의 자식들만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검색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is:child
3. 타입별 검색
특정 컴포넌트(예: Collider)를 가지고 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찾는 코드를 사용하여 게임씬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t:collid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를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협업 및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각 기능의 적절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검색 방법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