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과 검색 기능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Unity에서 매뉴얼이나 스크립트 작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다양한 검색 제공자와 그 사용법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1. 검색 제공자
Unity의 검색 기능은 다양한 검색 제공자를 통해 수행됩니다. 각 검색 제공자는 특정한 내용을 필터링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검색 제공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항목으로 나뉩니다.
1.1 기본 검색 제공자
| 공급자 | 기능 | 검색 토큰 | 예시 |
|---|---|---|---|
| Project | 프로젝트 에셋을 검색합니다. | p:(for “project”) | p:Player |
| Hierarchy | 씬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검색합니다. | h:(for “hierarchy”) | h:Main Camera |
| Settings | 모든 프로젝트 및 환경 설정을 검색합니다. | set: | set:VFX |
1.2 옵트인(Opt-in) 검색 제공자
| 공급자 | 기능 | 검색 토큰 | 예시 |
|---|---|---|---|
| Expression | 토큰 없이 검색 표현식을 인식합니다. | - | Menus |
| Asset Database | 에셋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합니다. | adb: | adb:Help |
| Files | 파일을 검색합니다. | find: | find:Paint Mat |
2. 검색 제공자 사용 방법
기본 검색 제공자를 사용하려면 검색 필드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 결과가 표시됩니다. 옵트인 검색 제공자를 사용하려면 해당 제공자의 검색 토큰을 키워드의 앞에 명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Main Camera"라는 게임 오브젝트를 찾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 기본 검색: Main Camera - 옵트인 검색: h:Main Camera
3. 검색 제공자 제외하기
특정 검색 제공자를 제외하고 싶을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Filters 창에서 제공자를 뮤트: 제공자를 뮤트하면 해당 제공자는 검색 시 사용되지 않지만, Unity의 인덱싱 과정은 계속 사용됩니다. 2. 환경 설정에서 제공자 비활성화: 제공자를 비활성화하면 검색 시 해당 제공자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모든 배경 활동도 중지됩니다.
4. 예제 코드
아래는 C#을 사용하여 Unity의 검색 제공자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earch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Main Camera"를 검색합니다.
SearchForGameObject("Main Camera");
}
void SearchForGameObject(string gameObjectName)
{
GameObject foundObject = GameObject.Find(gameObjectName);
if (foundObject != null)
{
Debug.Log($"{gameObjectName}을(를) 찾았습니다!");
}
else
{
Debug.Log($"{gameObjectName}을(를) 찾을 수 없습니다.");
}
}
}
결론
Unity의 검색 제공자는 개발자가 에셋과 설정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문서를 통해 검색 제공자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이해하고, 프로젝트에서 활용해 보세요.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Unity의 공식 포럼이나 기술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