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한 기본 정보를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Unity는 다양한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는 개발자가 코드로 Unity의 기능을 제어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검색 기능 활용하기
Unity에서 다양한 리소스를 쉽게 찾으려면 검색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검색을 필터링하고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1. 검색 제공자 설정
사용자는 특정 검색 제공자의 결과만 보고 싶을 때 검색 필드를 통해 제공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정교하게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기능 | 설명 |
|---|---|
| 영구 검색 필터 | 다양한 검색 제공자를 설정하고 저장하여 빠르게 검색 가능 |
| 제공자 토글 | 검색 제공자를 켜거나 꺼서 검색 범위를 조정 |
| 검색 환경 설정 | 영구적으로 검색 제공자를 활성화/비활성화 할 수 있는 설정 |
2. 검색 토큰
검색 제공자들은 특정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토큰을 사용하여 검색 범위를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검색 토큰 | 설명 |
|---|---|
| p: | 에셋 검색 제공자 |
| h: | 하이어라키 검색 제공자 |
| t: | 타입 검색 제공자 |
예를 들어, p:Player를 사용하면 "Player"와 관련된 에셋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검색 토큰 결합
검색 쿼리를 더 복잡하게 만들기 위해 여러 검색 토큰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백은 "AND" 조건을 의미합니다.
| 쿼리 | 설명 |
|---|---|
| h: t:meshrenderer p(castshadows)!="Off" | 씬에서 그림자를 캐스트하는 모든 정적 메시를 검색 |
| h: t:light p(color)=#FFFFFF p(intensity)>7.4 | 특정 컬러와 밝기를 가진 모든 광원을 검색 |
4. 검색 표현식 사용
검색 표현식을 통해 여러 검색 제공자를 교차 참조할 수 있는 복잡한 쿼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씬에서 원하는 자료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유니티 스크립팅 API를 활용한 몇 가지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1: 게임 오브젝트 찾기
특정 게임 오브젝트를 찾기 위해 h: t:player 쿼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씬 내에서 "Player" 타입의 오브젝트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특정 프로퍼티를 가진 에셋 검색
p:Enemy p(health)>100와 같이 입력하면, 체력(health)이 100보다 큰 모든 적(Enemy) 에셋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경로 기반 검색
지정된 경로에 위치한 오브젝트들을 찾기 위해 h: path:/Enemies와 같은 쿼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경로에 있는 모든 적 오브젝트를 찾는데 유용합니다.
마무리
Unity의 스크립팅 API를 잘 활용하면 개발자는 더 효과적으로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으며, 이 문서에서 언급한 검색 기능을 통해 원하는 자료를 빠르게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많은 정보와 업데이트는 Unity 공식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