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합니다. 다양한 검색 표현식과 그 사용 예제를 포함합니다.
1. 검색 표현식
Unity에서는 여러 검색 표현식을 통해 특정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표현식과 설명입니다.
| 표현식 | 설명 |
|---|---|
| distinct | 여러 표현식의 고유한 세트 집합체를 생성합니다. |
| except | 두 시퀀스의 세트 차이를 생성합니다. |
| first | 각 표현식의 첫 번째 결과를 반환합니다. |
| groupBy | 지정된 선택자에 따라 검색 결과를 그룹화합니다. |
| intersect | 두 시퀀스의 세트 교차를 생성합니다. |
| last | 각 표현식의 마지막 결과를 반환합니다. |
| map | 변수를 사용해 새로운 표현식을 형성하기 위해 결과를 매핑합니다. |
| select | 가져올 값과 프로퍼티를 선택하여 새로운 결과를 생성합니다. |
| sort | 기준에 따라 표현식 결과를 정렬합니다. |
| union | 여러 표현식의 고유한 세트 집합체를 생성합니다. |
2. 필터링 설정
필터링을 통해 원하는 결과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필터링 표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표현식 | 설명 |
|---|---|
| eq | 값이 동일한 검색 결과를 유지합니다. |
| gt | 값이 더 큰 검색 결과를 유지합니다. |
| gte | 값이 크거나 동일한 검색 결과를 유지합니다. |
| lw | 값이 더 작은 검색 결과를 유지합니다. |
| lwe | 값이 작거나 동일한 검색 결과를 유지합니다. |
| neq | 값이 다른 검색 결과를 유지합니다. |
| where | 표현식이 유효하지 않은 검색 결과를 제외합니다. |
3. 수학 표현식
수학적 연산을 통해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수학 표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표현식 | 설명 |
|---|---|
| avg | 각 표현식의 평균값을 찾습니다. |
| count | 표현식의 결과 수를 셉니다. |
| max | 각 표현식의 최대값을 찾습니다. |
| min | 각 표현식의 최소값을 찾습니다. |
| sum | 각 표현식의 합계값을 계산합니다. |
4. 활용 사례
4.1 자원 관리 예제
다음 예제는 특정 타입의 자원을 그룹화하고 개수를 세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 예제 코드: 각 타입의 자원 수 세기
count{...groupBy{a:assets, @type}}
4.2 필터링 적용 예제
특정 조건에 맞는 자원을 필터링하는 예제입니다.
// 예제 코드: 너비가 256인 모든 텍스처를 찾기
eq{t:texture, #width, 256}
4.3 통계 계산 예제
자원 파일의 평균 사이즈를 구하는 예제입니다.
// 예제 코드: 모든 텍스처의 평균 사이즈 계산
avg{t:texture, @size}
5. 추가 사항
이 외에도 다양한 함수와 표현식이 지원되며,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여 더 많은 기능을 익힐 수 있습니다. 각 표현식은 필요에 따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개발에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