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안내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Unity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검색 필터를 통해 에셋 및 오브젝트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프리팹 필터
프리팹 필터는 씬과 오브젝트 검색 시 사용됩니다. 아래와 같은 필터들이 있습니다:
| 필터명 | 검색 토큰 | 설명 |
|---|---|---|
| 루트 프리팹 | prefab:root | 프리팹 루트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
| 상위 프리팹 | prefab:top | 프리팹 인스턴스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
| 비자산 프리팹 | prefab:nonasset | 프리팹 에셋 내부에 없는 게임 오브젝트 검색 |
| 자산 프리팹 | prefab:asset | 프리팹 에셋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
| 모델 프리팹 | prefab:model | 모델 프리팹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
| 일반 프리팹 | prefab:regular | 일반 프리팹 인스턴스 또는 에셋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
| 변형 프리팹 | prefab:variant | 프리팹 변형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
| 수정된 프리팹 | prefab:modified | 오버라이드가 있는 프리팹 인스턴스 검색 |
활용 예제
프리팹 필터를 사용하여 비자산 프리팹을 찾는 예:
var nonAssetPrefabs = AssetDatabase.FindAssets("prefab:nonasset");
파일 필터
파일 필터는 에셋과 오브젝트 검색 시 유용합니다. 아래와 같은 필터들이 있습니다:
| 필터명 | 검색 토큰 | 설명 |
|---|---|---|
| 기본 검색 | 에셋 이름, 타입 또는 경로와의 일치를 시도 | |
| 이름 | name:name: |
특정 이름이 포함된 에셋 검색 |
| 디렉토리 | dir: |
특정 디렉토리에 포함된 에셋 검색 |
| 패키지 | a:packages | 모든 패키지의 에셋 검색 |
| 프로젝트 | a:assets |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 검색 |
활용 예제
특정 디렉토리에 있는 텍스처 파일을 찾는 예:
var texturesInScripts = AssetDatabase.FindAssets("texture", new[] {"Assets/Scripts"});
타입 필터
타입 필터는 에셋의 타입에 따라 검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와 같은 필터들이 있습니다:
| 필터명 | 검색 토큰 | 설명 |
|---|---|---|
| 타입 필터 | t: |
특정 타입에 포함된 에셋 검색 |
| 프리팹 | t:prefab | 모든 프리팹 에셋 검색 |
활용 예제
특정 타입의 텍스처를 찾는 예:
var textureAssets = AssetDatabase.FindAssets("t:texture");
인덱스된 프로퍼티 검색
프로퍼티 인덱싱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특정 프로퍼티를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이름은 대소문자 구별없이 전체 명칭이어야 합니다.
| 필터명 | 검색 토큰 | 설명 |
|---|---|---|
| 프로퍼티 값 | property:value | 지정된 값이 포함된 프로퍼티 검색 |
| 부울 프로퍼티 | property:boolean | 특정 부울 프로퍼티가 true인 에셋 검색 |
활용 예제
bounciness가 0.1보다 큰 물리 재질을 찾는 예:
var bouncingMaterials = AssetDatabase.FindAssets("bounciness>0.1");
마무리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양한 검색 필터를 활용하여 에셋과 오브젝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Unity 개발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