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안내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활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Unity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검색 필터를 통해 에셋 및 오브젝트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프리팹 필터

프리팹 필터는 씬과 오브젝트 검색 시 사용됩니다. 아래와 같은 필터들이 있습니다:

필터명 검색 토큰 설명
루트 프리팹 prefab:root 프리팹 루트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상위 프리팹 prefab:top 프리팹 인스턴스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비자산 프리팹 prefab:nonasset 프리팹 에셋 내부에 없는 게임 오브젝트 검색
자산 프리팹 prefab:asset 프리팹 에셋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모델 프리팹 prefab:model 모델 프리팹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일반 프리팹 prefab:regular 일반 프리팹 인스턴스 또는 에셋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변형 프리팹 prefab:variant 프리팹 변형의 일부인 게임 오브젝트 검색
수정된 프리팹 prefab:modified 오버라이드가 있는 프리팹 인스턴스 검색

활용 예제

프리팹 필터를 사용하여 비자산 프리팹을 찾는 예:

var nonAssetPrefabs = AssetDatabase.FindAssets("prefab:nonasset");

파일 필터

파일 필터는 에셋과 오브젝트 검색 시 유용합니다. 아래와 같은 필터들이 있습니다:

필터명 검색 토큰 설명
기본 검색 에셋 이름, 타입 또는 경로와의 일치를 시도
이름 name:name: 특정 이름이 포함된 에셋 검색
디렉토리 dir: 특정 디렉토리에 포함된 에셋 검색
패키지 a:packages 모든 패키지의 에셋 검색
프로젝트 a:assets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 검색

활용 예제

특정 디렉토리에 있는 텍스처 파일을 찾는 예:

var texturesInScripts = AssetDatabase.FindAssets("texture", new[] {"Assets/Scripts"});

타입 필터

타입 필터는 에셋의 타입에 따라 검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와 같은 필터들이 있습니다:

필터명 검색 토큰 설명
타입 필터 t: 특정 타입에 포함된 에셋 검색
프리팹 t:prefab 모든 프리팹 에셋 검색

활용 예제

특정 타입의 텍스처를 찾는 예:

var textureAssets = AssetDatabase.FindAssets("t:texture");

인덱스된 프로퍼티 검색

프로퍼티 인덱싱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특정 프로퍼티를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이름은 대소문자 구별없이 전체 명칭이어야 합니다.

필터명 검색 토큰 설명
프로퍼티 값 property:value 지정된 값이 포함된 프로퍼티 검색
부울 프로퍼티 property:boolean 특정 부울 프로퍼티가 true인 에셋 검색

활용 예제

bounciness가 0.1보다 큰 물리 재질을 찾는 예:

var bouncingMaterials = AssetDatabase.FindAssets("bounciness>0.1");

마무리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였습니다. 다양한 검색 필터를 활용하여 에셋과 오브젝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Unity 개발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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