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여러 씬 작업

개요

Unity에서는 여러 씬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게임 플레이 생성 및 씬 편집 과정이 더 효율적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에디터 내에서와 런타임 시에 여러 씬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씬 구조 이해하기

Unity에서 씬은 게임 내의 환경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이름, 에셋 경로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정보는 읽기 전용 프로퍼티로 사용됩니다.

주요 API

  1. EditorSceneManager API:
  2. 에디터 전용으로, 여러 씬 설정과 데이터베이킹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입니다.
  3. SceneSetup 유틸리티 클래스:
  4. 계층 창에서 씬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런타임에서의 씬 관리

런타임 시 여러 씬을 관리하려면 SceneManager 클래스를 활용하여 씬을 로드하거나 언로드할 수 있습니다.

  • 씬에서 프리팹을 인스턴스화하려면 PrefabUtility.InstantiatePrefab을 활용합니다.
  • 씬의 루트로 오브젝트를 이동시키고자 할 때는 Undo.MoveGameObjectToScene을 사용합니다.

씬 설정 관리

  • 에디터를 재시작할 때 계층 창 설정을 유지하고 싶다면 EditorSceneManager.GetSceneManagerSetup을 통해 현재 설정을 가져오고, 필요한 정보를 ScriptableObject로 직렬화할 수 있습니다.
  • 계층 창 복원은 SceneSetups 리스트를 재생성한 후 EditorSceneManager.RestoreSceneManagerSetup을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 런타임 시 로드한 씬 리스트는 sceneCount로 확인하고, GetSceneAt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다음은 여러 씬을 편집할 때 에디터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C# 코드 예제입니다:

// 에디터에서 씬을 로드하는 예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ditor.SceneManagement;

public class SceneLoader
{
    [MenuItem("Scenes/Load Scene")]
    static void LoadScene()
    {
        EditorSceneManager.OpenScene("Assets/Scenes/MyScene.unity");
    }
}

추가 참고 자료

결론

Unity의 여러 씬 작업 기능을 잘 활용하면 대규모 게임 개발 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씬 구조와 API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에디터 및 런타임에서 씬 관리가 수월해집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