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여러 씬 작업
개요
Unity에서는 여러 씬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게임 플레이 생성 및 씬 편집 과정이 더 효율적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에디터 내에서와 런타임 시에 여러 씬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씬 구조 이해하기
Unity에서 씬은 게임 내의 환경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이름, 에셋 경로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정보는 읽기 전용 프로퍼티로 사용됩니다.
주요 API
- EditorSceneManager API:
- 에디터 전용으로, 여러 씬 설정과 데이터베이킹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입니다.
- SceneSetup 유틸리티 클래스:
- 계층 창에서 씬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런타임에서의 씬 관리
런타임 시 여러 씬을 관리하려면 SceneManager 클래스를 활용하여 씬을 로드하거나 언로드할 수 있습니다.
팁
- 씬에서 프리팹을 인스턴스화하려면
PrefabUtility.InstantiatePrefab을 활용합니다. - 씬의 루트로 오브젝트를 이동시키고자 할 때는
Undo.MoveGameObjectToScene을 사용합니다.
씬 설정 관리
- 에디터를 재시작할 때 계층 창 설정을 유지하고 싶다면
EditorSceneManager.GetSceneManagerSetup을 통해 현재 설정을 가져오고, 필요한 정보를ScriptableObject로 직렬화할 수 있습니다. - 계층 창 복원은
SceneSetups리스트를 재생성한 후EditorSceneManager.RestoreSceneManagerSetup을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 런타임 시 로드한 씬 리스트는
sceneCount로 확인하고,GetSceneAt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다음은 여러 씬을 편집할 때 에디터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C# 코드 예제입니다:
// 에디터에서 씬을 로드하는 예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ditor.SceneManagement;
public class SceneLoader
{
[MenuItem("Scenes/Load Scene")]
static void LoadScene()
{
EditorSceneManager.OpenScene("Assets/Scenes/MyScene.unity");
}
}
추가 참고 자료
- Unity 사용자 매뉴얼: Unity 공식 매뉴얼
- 다양한 Unity 튜토리얼 및 문서
결론
Unity의 여러 씬 작업 기능을 잘 활용하면 대규모 게임 개발 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씬 구조와 API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에디터 및 런타임에서 씬 관리가 수월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