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루트 모션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루트 모션 시스템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루트 모션은 애니메이션이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고정 애니메이션을 루트 모션으로 변환하는 단계와 예제를 설명합니다.

개요

애니메이션이 "고정" 상태인 경우, 캐릭터는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더라도 이동하지 않습니다. 루트 모션을 사용하면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이동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루트 모션 설정하기

다음은 고정 애니메이션을 루트 모션으로 수정하는 단계입니다.

  1. FBX 파일 연 후 설정 확인
    FBX 파일을 Unity의 인스펙터에서 연 후, Animation 탭으로 이동합니다.
  2. Muscle Definition이 제어할 아바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3. 애니메이션 클립 선택
    사용할 애니메이션 클립을 선택합니다.
  4. Loop Pose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5. 애니메이션 미리보기
    애니메이션 뷰어에서 미리보기를 실행하여 애니메이션의 처음과 끝이 부드럽게 정렬되었는지 확인합니다.
  6. 속도 커브 생성
    애니메이션 클립에 캐릭터의 속도를 제어할 커브를 추가합니다.
  7. Animation Import inspector에서 Curves -> +를 선택하고 Runspeed 같은 의미 있는 이름을 붙입니다.
  8. Animator Controller 생성
    새 Animator Controller를 생성하고, 이름을 RootMotionController로 설정합니다.
  9. 원하는 애니메이션 클립을 추가하고 상태를 만듭니다 (예: Run).
  10. 파라미터 추가
    커브와 동일한 이름인 파라미터(Runspeed)를 컨트롤러에 추가합니다.
  11. 캐릭터 설정
    Hierarchy에서 Dude 캐릭터를 선택하고, Animator 컴포넌트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12. Animator Controller를 드래그하여 적용합니다.
  13. 스케립트 생성
    루트 모션을 제어하기 위해 RootMotionScript.cs 파일을 생성하고 아래 코드를 포함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RequireComponent(typeof(Animator))]
public class RootMotionScript : MonoBehaviour {
    void OnAnimatorMove() {
        Animator animator = GetComponent<Animator>(); 
        if (animator) {
            Vector3 newPosition = transform.position;
            newPosition.z += animator.GetFloat("Runspeed") * Time.deltaTime; 
            transform.position = newPosition;
        }
    }
}
  1. 스크립트 연결
    위 코드를 Dude 오브젝트에 연결하면, Animator 컴포넌트는 OnAnimatorMove 함수를 감지하여 Apply Root Motion 속성을 Handled by Script로 설정합니다.
  2. 애니메이션 재생 확인
    이제 플레이를 누르면 Dude가 제자리에서 뛰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 캐릭터 이동 제어: 루트 모션을 통해 자연스러운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적응형 애니메이션: 다른 속도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상태에 따라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멀티플레이어 환경: 각 플레이어의 애니메이션 및 이동을 동기화하여 보다 매끄러운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합니다.

결론

루트 모션은 Unity에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위의 단계를 통해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면, 다양한 프로젝트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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