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

Unity의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는 다양한 파티클 시스템 효과를 렌더링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셰이더와는 다른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이 셰이더를 사용하는 방법 및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 사용 방법

  1. 적용할 머티리얼 선택: 예를 들어 화염 머티리얼을 불 파티클 시스템 효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머티리얼의 인스펙터에서 Shader: Particles 선택합니다.
  3. 사용할 파티클 셰이더를 선택합니다 (예: Standard Surface).
  4. 인스펙터에서 다양한 파티클 셰이더의 프로퍼티를 설정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는 스탠다드 셰이더와 비슷한 프로퍼티를 갖추고 있으며, 추가적인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렌딩 옵션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는 다양한 블렌딩 옵션을 제공합니다:

속성 기능
Rendering Mode 셰이더의 최종 컬러와 배경 컬러의 결합 방식을 제어합니다.
Additive 배경과 최종 파티클 컬러를 더해줍니다. 주로 불꽃 효과에 사용됩니다.
Subtractive 배경에서 최종 파티클 컬러를 제거해, 무언가가 더 어둡게 보이도록 합니다.
Modulate 파티클 컬러와 배경 컬러를 곱합니다. 포털 효과에 적합합니다.

Color Mode

파티클 텍스처와 컬러 결합 방법을 제어하는 옵션입니다.

속성 기능
Multiply 파티클 알베도 컬러와 파티클 텍스처를 곱합니다.
Additive 텍스처의 어두운 픽셀에 파티클 색을 추가합니다.
Subtractive 텍스처에서 파티클 알베도 컬러를 제거합니다.
Overlay 원래 컬러에 더 많은 콘트라스트를 추가합니다.

추가 기능

  • Flip-Book Mode: 플립북의 프레임을 어떻게 렌더링할지를 설정합니다.
  • Two Sided: 파티클의 전면과 후면을 모두 렌더링합니다.
  • Enable Soft Particles: 뎁스 버퍼에 가까운 파티클이 사라지는 효과를 적용합니다.
  • Enable Camera Fading: 카메라에 가까워질 때 파티클을 페이드 아웃합니다.
  • Enable Distortion: 앞 쪽 오브젝트와의 가상 왜곡 효과를 생성합니다.

활용 예제

  • 불꽃 효과: Additive 모드를 사용하여 불꽃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안개 효과: Subtractive 모드를 통해 안개 효과를 더욱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상호작용: Enable Soft Particles와 Enable Distortion을 함께 적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입체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는 파티클 시스템에 대해 풍부하고 다양한 효과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활용하여 비주얼을 극대화할 수 있으니, 필요한 기능에 맞게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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