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
Unity의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는 다양한 파티클 시스템 효과를 렌더링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셰이더와는 다른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이 셰이더를 사용하는 방법 및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 사용 방법
- 적용할 머티리얼 선택: 예를 들어 화염 머티리얼을 불 파티클 시스템 효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머티리얼의 인스펙터에서
Shader: Particles선택합니다. - 사용할 파티클 셰이더를 선택합니다 (예: Standard Surface).
- 인스펙터에서 다양한 파티클 셰이더의 프로퍼티를 설정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는 스탠다드 셰이더와 비슷한 프로퍼티를 갖추고 있으며, 추가적인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렌딩 옵션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는 다양한 블렌딩 옵션을 제공합니다:
| 속성 | 기능 |
|---|---|
| Rendering Mode | 셰이더의 최종 컬러와 배경 컬러의 결합 방식을 제어합니다. |
| Additive | 배경과 최종 파티클 컬러를 더해줍니다. 주로 불꽃 효과에 사용됩니다. |
| Subtractive | 배경에서 최종 파티클 컬러를 제거해, 무언가가 더 어둡게 보이도록 합니다. |
| Modulate | 파티클 컬러와 배경 컬러를 곱합니다. 포털 효과에 적합합니다. |
Color Mode
파티클 텍스처와 컬러 결합 방법을 제어하는 옵션입니다.
| 속성 | 기능 |
|---|---|
| Multiply | 파티클 알베도 컬러와 파티클 텍스처를 곱합니다. |
| Additive | 텍스처의 어두운 픽셀에 파티클 색을 추가합니다. |
| Subtractive | 텍스처에서 파티클 알베도 컬러를 제거합니다. |
| Overlay | 원래 컬러에 더 많은 콘트라스트를 추가합니다. |
추가 기능
- Flip-Book Mode: 플립북의 프레임을 어떻게 렌더링할지를 설정합니다.
- Two Sided: 파티클의 전면과 후면을 모두 렌더링합니다.
- Enable Soft Particles: 뎁스 버퍼에 가까운 파티클이 사라지는 효과를 적용합니다.
- Enable Camera Fading: 카메라에 가까워질 때 파티클을 페이드 아웃합니다.
- Enable Distortion: 앞 쪽 오브젝트와의 가상 왜곡 효과를 생성합니다.
활용 예제
- 불꽃 효과: Additive 모드를 사용하여 불꽃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안개 효과: Subtractive 모드를 통해 안개 효과를 더욱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상호작용: Enable Soft Particles와 Enable Distortion을 함께 적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입체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스탠다드 파티클 셰이더는 파티클 시스템에 대해 풍부하고 다양한 효과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활용하여 비주얼을 극대화할 수 있으니, 필요한 기능에 맞게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