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사용자 인터페이스 생성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수직 레이아웃 그룹 컴포넌트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퍼티의 기능 및 예제를 다룹니다.
수직 레이아웃 그룹
수직 레이아웃 그룹은 자식 요소들을 수직으로 쌓아서 배치하는 컴포넌트입니다. 자식 요소의 높이는 최소, 선호 및 가변 높이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동작 원리
- 최소 높이: 모든 자식 요소의 최소 높이를 합산하고, 요소 간의 간격도 더하여 계산됩니다.
- 선호 높이: 모든 자식 요소의 선호 높이를 합산하고, 요소 간 간격도 더하여 계산됩니다.
- 배치 방식:
- 수직 레이아웃 그룹의 높이가 최소 높이일 경우 자식 요소는 최소 높이를 가집니다.
- 그룹의 높이가 선호 높이에 가까울수록 자식 요소들도 선호 높이에 가까워집니다.
- 그룹의 높이가 선호 높이를 초과하면, 남는 공간을 자식 요소의 가변 높이에 따라 비례적으로 분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동 레이아웃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프로퍼티 설명
| 프로퍼티 | 기능 |
|---|---|
| Padding | 레이아웃 그룹 에지의 패딩입니다. |
| Spacing | 레이아웃 요소 간의 간격입니다. |
| Child Alignment | 사용할 공간이 부족할 때 자식 요소의 정렬 방식입니다. |
| Control Child Size | 레이아웃 그룹이 자식 요소의 너비와 높이를 제어할지 여부입니다. |
| Use Child Scale | 자식 요소의 크기 및 배치 시 스케일을 사용할지 여부입니다. |
| Width 및 Height | 자식 요소의 Rect Transform 컴포넌트에 있는 Scale > X 및 Scale > Y 값입니다. |
| Child Force Expand |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채우기 위해 자식 요소를 강제로 확장할지 여부입니다. |
활용 예제
- UI 메뉴 생성: 수직 레이아웃 그룹을 사용하여 게임 메뉴를 생성합니다.
- 설명 란 배치: 설명 텍스트와 버튼을 수직으로 정렬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 다이얼로그박스: 사용자 입력을 위한 폼을 수직으로 나열하여 직관적인 UI를 구성합니다.
참고 자료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