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Toggle Group
개요
Toggle Group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개의 토글(스위치) 중에서 한 개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포넌트입니다. 간단히 말해, 같은 그룹에 속한 토글 중에서 하나의 토글을 선택하면 나머지 토글은 자동으로 꺼지게 됩니다.
사용 용도
토글 그룹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 플레이어 캐릭터 타입 선택 - 게임 속성(예: 속도, 프리셋 컬러) 선택 - 날짜 선택기
프로퍼티 설명
|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 Allow Switch Off | 모든 토글을 꺼진 상태로 둘 수 있는지 결정합니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면, 클릭한 토글이 꺼지고 다른 토글은 켜지지 않습니다. 비활성화되면, 이미 켜져 있는 토글을 클릭해도 상태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
토글 그룹 설정하기
토글 그룹을 설정하려면, 각 토글의 Group 프로퍼티로 토글 그룹 오브젝트를 드래그합니다.
주의사항
- 토글 그룹은 캔버스의 자식 일 필요는 없지만, 토글은 반드시 캔버스의 자식이어야 합니다.
- 씬 로드 시 또는 그룹 인스턴스화 시 토글 그룹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즉, 처음부터 모든 토글이 꺼져 있거나 켜져 있어도 개발자가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캐릭터 클래스 선택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전사, 마법사, 궁수 중 하나의 캐릭터 클래스를 선택할 때 Toggle Group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속성 조정
게임의 모습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때, 예를 들어 "빠름", "느림" 등의 속도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에 적절합니다.
예제 3: 날짜 선택기
사용자가 날짜를 선택해야 할 경우, 미리 정해진 날짜 옵션을 제공하고 선택된 날짜 이외의 다른 날짜는 자동으로 해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토글 그룹을 사용하면 UI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으므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Unity에서의 UI 개발에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