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 토글(Toggle)
개요
토글은 사용자가 옵션을 켜거나 끌 수 있게 해주는 체크박스 형태의 UI 요소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옵션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
| 프로퍼티 이름 | 기능 설명 |
|---|---|
| Interactable | 컴포넌트가 입력값을 수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 Transition | 사용자가 행동할 때 UI의 시각적인 반응 방식을 결정하는 프로퍼티입니다. |
| Navigation | UI 요소의 순서를 결정하는 프로퍼티입니다. |
| Is On | 토글의 초기 상태가 켜짐인지 꺼짐인지 설정합니다. |
| Toggle Transition | 값의 변경 시 토글이 어떻게 그래픽적으로 반응할지를 설정합니다. |
| Graphic | 체크 표시에 사용되는 이미지를 지정합니다. |
| Group | 해당 토글이 속하는 토글 그룹을 설정합니다. |
이벤트
| 이벤트 이름 | 기능 설명 |
|---|---|
| On Value Changed | 토글이 클릭된 경우 호출되는 Unity 이벤트로, 현재 상태를 bool 유형 동적 인수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제
1. 게임 내 옵션 조정
게임 진행 중 음악 재생 여부를 사용자에게 토글하여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법적 면책조항 동의
사용자가 법적 문서를 읽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동의를 요청하는 버튼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여러 옵션 선택
요일 등의 그룹화된 옵션 선정 시 여러 개의 토글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별 섹션
토글은 자식 객체에게 클릭 가능한 영역을 제공하는 부모 역할을 합니다. 만약 자식이 없거나 비활성화된 경우, 클릭할 수 없습니다.
참고 자료
- Unity 공식 문서
- Unity 포럼과 커뮤니티
이 문서는 Unity 2022.3 버전을 기준으로 하며, 위의 내용을 통해 토글 UI 요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추가적인 궁금한 사항은 Unity의 공식 문서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