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텍스트 컨트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텍스트 컨트롤에 대해 설명하며, 다양한 활용 예제와 함께 쉽게 해설합니다.
텍스트 컨트롤 개요
텍스트 컨트롤은 사용자에게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텍스트를 표시하는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다른 GUI 컨트롤에 캡션이나 라벨을 제공하거나, 지침 및 기타 텍스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컨트롤 프로퍼티
| 프로퍼티 | 설명 |
|---|---|
| Text | 컨트롤에 의해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
| Font | 텍스트 표시에 사용되는 폰트입니다. |
| Font Style | 텍스트에 적용되는 스타일 (Normal, Bold, Italic 등)입니다. |
| Font Size | 표시된 텍스트의 크기입니다. |
| Line Spacing | 텍스트 행 간격을 조정합니다. |
| Rich Text | 텍스트를 리치 텍스트 스타일링으로 간주할지 여부입니다. |
| Alignment | 텍스트의 수평 및 수직 정렬 방식입니다. |
| Horizontal Overflow | 텍스트가 너무 넓을 때 사용하는 방법 (Wrap, Overflow 옵션)입니다. |
| Vertical Overflow | 래핑된 텍스트가 너무 길어질 때 사용하는 방법 (Truncate, Overflow 옵션)입니다. |
| Best Fit | Unity가 크기 프로퍼티를 무시하고 텍스트를 컨트롤 사각형에 맞출지 여부입니다. |
| Color | 텍스트 렌더링에 사용되는 색상입니다. |
| Material | 텍스트 렌더링에 사용되는 머티리얼입니다. |
텍스트 컨트롤 활용 예제
- 라벨 및 캡션 생성
- 텍스트 컨트롤은 버튼이나 토글과 같은 다른 GUI 요소에 라벨을 붙일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의 설명을 나타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침 및 설명 제공
- 양식이나 설정 페이지에 사용자가 수행해야 할 작업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대화 및 스토리 텍스트
- 게임 내 캐릭터의 대사나 스토리 텍스트를 표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법적 고지 표기
-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조건과 같은 법적 고지를 사용자에게 안내할 수 있습니다.
리치 텍스트 사용하기
리치 텍스트 옵션을 활성화하면 텍스트의 마크업 요소를 스타일 정보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단어를 굵게 만들거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텍스트에 단순한 그림자 효과나 아웃라인 효과를 주고 싶다면 Unity의 이펙트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이펙트를 추가하여 텍스트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Unity에서 텍스트 컨트롤을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사용자는 위의 프로퍼티와 예제를 참고하여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게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