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tandalone Input Module 가이드

Unity의 Standalone Input Module은 컨트롤러나 마우스 입력을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모듈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Standalone Input Module의 기본 기능과 설정 방법, 활용 예제를 다루겠습니다.

개요

Standalone Input Module은 다음과 같은 입력을 처리합니다:

  • 버튼 누름
  • 드래그
  • 포인터 이벤트

모듈은 Graphics Raycaster 또는 Physics Raycaster를 사용하여, 어떤 요소가 포인터 디바이스를 통해 선택되었는지를 계산합니다.

주요 기능

다음은 Standalone Input Module의 주요 속성입니다:

프로퍼티 기능 설명
Horizontal Axis 수평축 버튼의 관리자 이름을 설정합니다.
Vertical Axis 수직축 버튼의 관리자 이름을 설정합니다.
Submit Button 제출 버튼의 관리자 이름을 설정합니다.
Cancel Button 취소 버튼의 관리자 이름을 설정합니다.
Input Actions Per Second 초당 허용되는 키보드 및 컨트롤러 입력 수입니다.
Repeat Delay 입력 행동이 반복되기 전에 대기할 시간을 설정합니다.
Force Module Active 모듈을 강제로 활성화할지 결정합니다.

사용법 및 흐름

모듈의 기본 작동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력 수신: Input 창에서 유효한 축이 입력되면,
  2. 이동 이벤트 전송: 선택된 오브젝트에 이동 이벤트를 보냅니다.
  3. 제출/취소 버튼 작동: 제출 또는 취소 버튼이 눌리면 선택된 오브젝트에 해당 이벤트를 보냅니다.
  4. 마우스 입력 처리: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이벤트 처리 과정

  • PointerEnter: 새로 클릭하는 경우, 해당 오브젝트에 PointerEnter 이벤트를 보냅니다.
  • PointerPress: 클릭한 오브젝트에 PointerPress 이벤트를 보냅니다.
  • BeginDrag: 드래그가 시작되면, 드래그 핸들러에 BeginDrag 이벤트를 보냅니다.
  • Drag: 드래그가 지속될 경우, 캐시된 핸들러에 DragEvent를 송신합니다.
  • PointerUp: 마우스 버튼을 뗄 때, PointerUp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 PointerClick: 현재 호버 중인 오브젝트가 클릭된 경우 PointerClick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 Drop: 드래그 핸들러가 있을 경우 Drop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 EndDrag: 드래그 종료 시 EndDrag 이벤트를 전송합니다.
  • 스크롤: 스크롤 휠 입력을 처리합니다.

활용 예제

이제 Standalone Input Module을 활용하여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버튼 만들기

간단한 버튼을 만들어 클릭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UI에서 버튼을 추가하고 해당 버튼의 클릭 이벤트에 함수를 연결하면 됩니다.

2. 드래그 앤 드랍

UI 요소를 드래그하여 다른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핸들러를 설정하고 BeginDrag와 EndDrag 이벤트를 활용하여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롤 메뉴

스크롤 기능을 통해 긴 메뉴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휠 이벤트를 활용해 스크롤 메뉴를 구현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쉽게 선택하게 합니다.

마무리

Standalone Input Module은 Unity에서 사용자 입력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기본 사용법을 익히고, 다양한 활용 방법을 체험해 보세요. Unity의 UI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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