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내비게이션 옵션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UI 요소 내비게이션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UI 내비게이션은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매뉴얼 개요
- 문서 버전: 2022.3
- 지원 언어: 한국어, English, 中文, 日本語
내비게이션 옵션
Unity의 내비게이션 옵션은 플레이 모드에서 UI 요소의 포커스 이동 방식을 제어합니다. 다음은 각 옵션의 설명입니다:
| 옵션 | 설명 |
|---|---|
| None | 키보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지 않으며, 클릭이나 탭으로부터도 포커스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
| Horizontal | UI 요소가 수평으로 이동합니다. |
| Vertical | UI 요소가 수직으로 이동합니다. |
| Automatic | 자동으로 내비게이션 방향을 설정합니다. |
| Explicit | 방향키를 사용하여 컨트롤의 이동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 Visualize | 씬 창에서 설정한 내비게이션을 시각적으로 표시합니다. |
시각화 기능
Visualize 옵션을 선택하면 씬 창에서 내비게이션을 시각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UI 컨트롤에 대한 포커스가 어떻게 변하는지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 포커스 변환:
- 특정 UI 컨트롤에 포커스가 있을 때, 사용자가 방향키를 누르면 다음으로 포커스가 이동하는 UI 컨트롤을 알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사용자가 "버튼" 위에 포커스가 있을 때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첫 번째 수직 슬라이더가 포커스를 갖게 됩니다.
예제
간단한 버튼과 슬라이더 내비게이션 설정
- 버튼 추가: 버튼 UI 요소를 생성합니다.
- 슬라이더 추가: 수직 및 수평 슬라이더를 생성합니다.
- 내비게이션 설정: 각각의 UI 요소에 대해 내비게이션 옵션을 설정합니다.
버튼과 슬라이더 간 내비게이션
- 버튼에서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수직 슬라이더로 포커스가 이동하고, 수직 슬라이더에서 위쪽 또는 아래쪽 화살표 키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실제 사용자가 UI를 이용할 때 보다 직관적인 내비게이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Unity UI 내비게이션 설정을 통해 보다 원활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코딩 외에도 여러 에셋스토어 패키지를 활용하여 UI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가 Unity 내비게이션 설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Unity 커뮤니티에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