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UI 시스템 내의 선택 가능 베이스 클래스인 Selectable 클래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Selectable 클래스 개요
Selectable 클래스는 모든 상호 작용 컴포넌트의 기반이 되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공통되는 기능과 속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UI 컴포넌트에서 일관된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및 기능
| 프로퍼티 | 설명 |
|---|---|
| Interactable | 컴포넌트가 입력을 수용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설정이 false일 경우, 상호작용이 불가능해지고 상태는 비활성화됩니다. |
| Transition | 선택 가능 컴포넌트는 상태에 따라 전환 옵션을 가집니다. 상태는 일반(normal), 강조(highlighted), 눌림(pressed), 비활성화(disabled)로 나뉩니다. |
| Navigation | 키보드 내비게이션 방식 및 여러 내비게이션 옵션을 제어합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제
1. 버튼 만들기
Unity의 UI 시스템을 사용하여 버튼을 만들고, 클릭 시 특정 액션을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Button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myButton;
void Start()
{
myButton.onClick.AddListener(OnButtonClick);
}
void OnButtonClick()
{
Debug.Log("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2. 상태에 따른 전환 효과 추가
버튼의 상태에 따라 시각적으로 전환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ButtonTransition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myButton;
public Color normalColor;
public Color highlightedColor;
void Start()
{
ColorBlock colors = myButton.colors;
colors.normalColor = normalColor;
colors.highlightedColor = highlightedColor;
myButton.colors = colors;
}
}
3. 내비게이션 설정
키보드 내비게이션을 설정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Navigation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buttonA;
public Button buttonB;
void Start()
{
Navigation navigation = buttonA.navigation;
navigation.selectOnUp = buttonB;
buttonA.navigation = navigation;
}
}
결론
Selectable 클래스는 Unity UI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으로, 다양한 상호작용을 위한 기본적인 구조를 제공합니다. 이 클래스를 활용하여 보다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UI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다양한 내비게이션과 전환 기능을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