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UI 시스템 내의 선택 가능 베이스 클래스인 Selectable 클래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Selectable 클래스 개요

Selectable 클래스는 모든 상호 작용 컴포넌트의 기반이 되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공통되는 기능과 속성을 제공하여, 다양한 UI 컴포넌트에서 일관된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및 기능

프로퍼티 설명
Interactable 컴포넌트가 입력을 수용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설정이 false일 경우, 상호작용이 불가능해지고 상태는 비활성화됩니다.
Transition 선택 가능 컴포넌트는 상태에 따라 전환 옵션을 가집니다. 상태는 일반(normal), 강조(highlighted), 눌림(pressed), 비활성화(disabled)로 나뉩니다.
Navigation 키보드 내비게이션 방식 및 여러 내비게이션 옵션을 제어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버튼 만들기

Unity의 UI 시스템을 사용하여 버튼을 만들고, 클릭 시 특정 액션을 실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Button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myButton;

    void Start()
    {
        myButton.onClick.AddListener(OnButtonClick);
    }

    void OnButtonClick()
    {
        Debug.Log("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2. 상태에 따른 전환 효과 추가

버튼의 상태에 따라 시각적으로 전환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ButtonTransition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myButton;
    public Color normalColor;
    public Color highlightedColor;

    void Start()
    {
        ColorBlock colors = myButton.colors;
        colors.normalColor = normalColor;
        colors.highlightedColor = highlightedColor;
        myButton.colors = colors;
    }
}

3. 내비게이션 설정

키보드 내비게이션을 설정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Navigation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buttonA;
    public Button buttonB;

    void Start()
    {
        Navigation navigation = buttonA.navigation;
        navigation.selectOnUp = buttonB;
        buttonA.navigation = navigation;
    }
}

결론

Selectable 클래스는 Unity UI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으로, 다양한 상호작용을 위한 기본적인 구조를 제공합니다. 이 클래스를 활용하여 보다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UI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다양한 내비게이션과 전환 기능을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