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croll Rect 가이드

Unity의 Scroll Rect는 콘텐츠를 스크롤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UI 요소가 많아 화면 공간이 부족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Scroll Rect의 기본 개념과 프로퍼티, 이벤트에 대해 설명하고 활용 예제를 추가하겠습니다.

Scroll Rect 개요

Scroll Rect는 콘텐츠가 스크롤되도록 돕는 UI 컴포넌트입니다. 스크롤 가능한 영역 안에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게 하며, 일반적으로 마스크와 함께 사용되어 스크롤 뷰를 생성합니다.

기본 구성 요소

  • Viewport: 스크롤될 콘텐츠의 부모.
  • Content: 스크롤되는 실제 내용.
  • Scrollbar: 선택적으로 수평 또는 수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롤바.

Scroll Rect 프로퍼티

프로퍼티 기능
Content 스크롤될 UI 요소의 Transform을 참조합니다.
Horizontal 수평 스크롤을 활성화합니다.
Vertical 수직 스크롤을 활성화합니다.
Movement Type 스크롤 방식 설정 (제한 없음, 탄성 있음 등).
Elasticity 탄성 있음 모드에서 사용할 탄성 정도입니다.
Inertia 드래그 후 콘텐츠가 계속 움직이도록 설정합니다.
Deceleration Rate 콘텐츠의 정지 속도를 결정합니다.
Scroll Sensitivity 스크롤 이벤트의 민감도를 조정합니다.
Viewport 콘텐츠 사각 Transform의 부모인 뷰포트에 대한 참조입니다.
Horizontal Scrollbar 수평 스크롤바에 대한 참조입니다.
Vertical Scrollbar 수직 스크롤바에 대한 참조입니다.

Scroll Rect 이벤트

이벤트 기능
On Value Changed 스크롤 포지션이 변경될 때 호출되는 이벤트입니다.

Scroll Rect 설정 방법

  1. Scroll Rect 생성: GameObject > UI > Scroll View를 통해 생성합니다.
  2. Viewport 설정: 뷰포트에 마스크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3. Content 참조: Content 프로퍼티에서 스크롤할 콘텐츠의 Transform을 참조합니다.
  4. Scrollbar 설정: 필요에 따라 Scrollbar 프로퍼티에 드래그하여 스크롤바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부하가 많은 데이터 리스트 표시하기

만약 많은 데이터 항목이 있는 경우, Scroll View를 사용하여 제한된 공간에서 수많은 항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항목을 Content의 자식으로 놓고 UI를 최적화하십시오.

2. 설정 메뉴 구현

스케일링이 가능한 여러 UI 항목을 유지하면서, Scroll View를 활용해 사용자가 설정을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UI를 자동으로 정렬하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진 갤러리 만들기

Scroll Rect를 사용하여 여러 이미지를 나열하고 스크롤할 수 있는 갤러리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요소로 이미지 프리팹을 사용하십시오.

결론

Unity의 Scroll Rect를 사용하면 다양한 UI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바탕으로 스크롤 기능을 연습하고 여러 UI 프로젝트에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이나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거나 관련 커뮤니티 포럼을 방문하여 도움을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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