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Scroll Rect 가이드
Unity의 Scroll Rect는 콘텐츠를 스크롤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UI 요소가 많아 화면 공간이 부족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Scroll Rect의 기본 개념과 프로퍼티, 이벤트에 대해 설명하고 활용 예제를 추가하겠습니다.
Scroll Rect 개요
Scroll Rect는 콘텐츠가 스크롤되도록 돕는 UI 컴포넌트입니다. 스크롤 가능한 영역 안에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게 하며, 일반적으로 마스크와 함께 사용되어 스크롤 뷰를 생성합니다.
기본 구성 요소
- Viewport: 스크롤될 콘텐츠의 부모.
- Content: 스크롤되는 실제 내용.
- Scrollbar: 선택적으로 수평 또는 수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롤바.
Scroll Rect 프로퍼티
| 프로퍼티 | 기능 |
|---|---|
| Content | 스크롤될 UI 요소의 Transform을 참조합니다. |
| Horizontal | 수평 스크롤을 활성화합니다. |
| Vertical | 수직 스크롤을 활성화합니다. |
| Movement Type | 스크롤 방식 설정 (제한 없음, 탄성 있음 등). |
| Elasticity | 탄성 있음 모드에서 사용할 탄성 정도입니다. |
| Inertia | 드래그 후 콘텐츠가 계속 움직이도록 설정합니다. |
| Deceleration Rate | 콘텐츠의 정지 속도를 결정합니다. |
| Scroll Sensitivity | 스크롤 이벤트의 민감도를 조정합니다. |
| Viewport | 콘텐츠 사각 Transform의 부모인 뷰포트에 대한 참조입니다. |
| Horizontal Scrollbar | 수평 스크롤바에 대한 참조입니다. |
| Vertical Scrollbar | 수직 스크롤바에 대한 참조입니다. |
Scroll Rect 이벤트
| 이벤트 | 기능 |
|---|---|
| On Value Changed | 스크롤 포지션이 변경될 때 호출되는 이벤트입니다. |
Scroll Rect 설정 방법
- Scroll Rect 생성: GameObject > UI > Scroll View를 통해 생성합니다.
- Viewport 설정: 뷰포트에 마스크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Content 참조: Content 프로퍼티에서 스크롤할 콘텐츠의 Transform을 참조합니다.
- Scrollbar 설정: 필요에 따라 Scrollbar 프로퍼티에 드래그하여 스크롤바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1. 부하가 많은 데이터 리스트 표시하기
만약 많은 데이터 항목이 있는 경우, Scroll View를 사용하여 제한된 공간에서 수많은 항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항목을 Content의 자식으로 놓고 UI를 최적화하십시오.
2. 설정 메뉴 구현
스케일링이 가능한 여러 UI 항목을 유지하면서, Scroll View를 활용해 사용자가 설정을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UI를 자동으로 정렬하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진 갤러리 만들기
Scroll Rect를 사용하여 여러 이미지를 나열하고 스크롤할 수 있는 갤러리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콘텐츠 요소로 이미지 프리팹을 사용하십시오.
결론
Unity의 Scroll Rect를 사용하면 다양한 UI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바탕으로 스크롤 기능을 연습하고 여러 UI 프로젝트에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이나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거나 관련 커뮤니티 포럼을 방문하여 도움을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