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입력 필드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입력 필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입력 필드란?
입력 필드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UI 요소입니다. 다른 UI 요소와 결합하여 활용해야 시각적으로 표시됩니다.
빈 입력 필드와 텍스트가 입력된 입력 필드
- 빈 입력 필드: 사용자에게 입력을 요구하는 시각적 요소.
- 텍스트가 입력된 입력 필드: 텍스트가 입력된 상태.
프로퍼티 설명
입력 필드의 주요 프로퍼티와 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퍼티 | 기능 |
|---|---|
| Interactable | 입력 필드가 상호작용 가능한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
| Transition | 입력 필드의 전환 상태를 설정합니다 (Normal, Highlighted 등). |
| Navigation | 컨트롤 간의 탐색 순서를 결정합니다. |
| TextComponent | 입력 필드에 사용되는 텍스트 요소에 대한 참조입니다. |
| Text | 수정 이전 필드에 있는 초기 텍스트입니다. |
| Character Limit | 입력 필드에 들어갈 수 있는 최대 문자 수입니다. |
| Content Type | 입력 필드가 허용하는 문자 유형을 정의합니다. |
| Line Type | 텍스트가 어떻게 포맷되는지를 정의합니다. |
| Placeholder | 입력 필드가 비어 있음을 알리는 그래픽입니다. |
| Caret Blink Rate | 텍스트 입력 준비를 표시하는 표식의 깜빡임 빈도입니다. |
| Selection Color | 텍스트 선택 부분의 배경 색상입니다. |
| Hide Mobile Input | 모바일 장치에서 네이티브 입력 필드를 숨깁니다. |
이벤트
입력 필드는 여러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이벤트 | 설명 |
|---|---|
| On Value Change | 입력 필드의 텍스트가 변경될 때 호출됩니다. |
| End Edit | 사용자가 입력 필드 수정을 완료했을 때 호출됩니다. |
입력 필드 설정 방법
- 입력 필드 추가: 오브젝트에 입력 필드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메뉴에서
Component > UI > Input Field로 이동합니다. - 텍스트 프로퍼티 수정: 입력 필드의 Text 프로퍼티를 수정하여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텍스트 내용 회수
입력 필드 텍스트를 회수할 때는 다음 사항을 유의하세요:
- InputField 컴포넌트의 텍스트 프로퍼티를 사용해야 합니다.
- Text 컴포넌트의 텍스트 프로퍼티는 손상되거나, 특히 비밀번호 입력 시 별표 처리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간단한 입력 필드 만들기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SimpleInputField : MonoBehaviour
{
public InputField inputField;
void Start()
{
inputField.onEndEdit.AddListener(OnEndEdit);
}
void OnEndEdit(string text)
{
Debug.Log("입력한 텍스트: " + text);
}
}
입력 제한 설정 예제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LimitedInputField : MonoBehaviour
{
public InputField inputField;
void Start()
{
inputField.characterLimit = 10; // 최대 10자 입력 가능
}
}
결론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입력 필드 기능과 설정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활용하여 UI를 개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