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사용자 매뉴얼: UI 이미지 컨트롤
개요
Unity에서는 UI 요소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UI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그 중 이미지 컨트롤은 사용자에게 상호작용하지 않는 이미지를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장식이나 아이콘의 역할을 하며, 스크립트를 통해 이미지를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컨트롤의 종류
- 이미지(Image): 기본적인 이미지 표시를 위해 사용됩니다.
- 로우 이미지(Raw Image): 이미지를 애니메이션화하고, 컨트롤 사각형을 정확하게 채울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된 컨트롤입니다.
참고: 로우 이미지는 모든 텍스처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미지 컨트롤은 스프라이트 형식의 텍스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컨트롤 프로퍼티
|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 Source Image | 표시할 이미지를 나타내는 텍스처입니다. |
| Color | 이미지에 적용할 컬러를 설정합니다. |
| Material | 이미지 렌더링에 사용되는 머티리얼을 지정합니다. |
| Raycast Target | 활성화 시 Unity가 이미지를 레이캐스팅 대상으로 간주합니다. |
| Preserve Aspect | 이미지가 원래 크기를 유지하도록 설정합니다. |
| Set Native Size | 이미지 박스의 크기를 텍스처의 원래 픽셀 크기로 설정합니다. |
사용 예시
이미지 컨트롤 생성
- Unity 에디터에서 Canvas를 생성합니다.
- Canvas 안에 'Image' 객체를 추가합니다.
- "Source Image" 프로퍼티에 사용할 스프라이트를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스크립트를 통한 이미지 변경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ImageChanger : MonoBehaviour
{
public Image image; // UI 이미지 객체
public Sprite newSprite; // 변경할 스프라이트
void Start()
{
image.sprite = newSprite; // 이미지를 새 스프라이트로 변경
}
}
이 코드는 Unity의 UI Image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게임 시작 시 이미지를 변경합니다.
결론
Unity의 이미지 컨트롤은 매우 유용한 UI 구성 요소로, 다양한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UI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