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이벤트 시스템 관리자

이 문서는 Unity의 이벤트 시스템 관리자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벤트 시스템 관리자는 UI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핵심 요소로,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모든 이벤트를 관리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기본 기능과 프로퍼티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는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벤트 시스템 관리자란?

이벤트 시스템 관리자는 Unity에서 UI 요소와의 상호작용을 처리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어떤 입력 모듈이 활성화될 것인지 결정
  •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를 관리
  • 여러 고급 시스템 개념 조정

이벤트 시스템은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어 활성화 된 입력 모듈을 확인하고, 필요한 처리를 할당합니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기능
First Selected 처음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를 지정합니다.
Send Navigation Events 이동, 제출, 취소와 같은 내비게이션 이벤트의 허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Drag Threshold 드래그하기 위한 픽셀 단위의 소프트 영역을 설정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UI 버튼 클릭 처리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할 때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벤트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버튼 클릭 시 사용자의 이름을 출력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ButtonClickHandler : MonoBehaviour
{
    public Button yourButton;

    void Start()
    {
        yourButton.onClick.AddListener(TaskOnClick);
    }

    void TaskOnClick()
    {
        Debug.Log("버튼이 클릭되었습니다!");
    }
}

드래그 이벤트

UI 요소를 드래그할 수 있도록 설정하려면 드래그 관련 프로퍼티를 적절히 조정하여 이벤트를 수신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EventSystems;

public class DragHandler : MonoBehaviour, IDragHandler
{
    public void OnDrag(PointerEventData eventData)
    {
        transform.position += (Vector3)eventData.delta;
    }
}

내비게이션 키 처리

사용자가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사용할 때 UI 요소를 탐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EventSystems;

public class NavigationKeyHandler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UpArrow))
        {
            // 위 방향으로 내비게이션 처리
        }
        else if (Input.GetKeyDown(KeyCode.DownArrow))
        {
            // 아래 방향으로 내비게이션 처리
        }
    }
}

마무리

이벤트 시스템 관리자는 Unity의 UI 요소와 상호작용을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본적인 프로퍼티와 제공되는 기능을 잘 활용하면 복잡한 UI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제시한 예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UI 시스템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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