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드롭다운(Dropdown) 구성 및 활용

Unity의 드롭다운 컴포넌트를 통해 사용자가 여러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쉽게 UI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드롭다운의 기능, 프로퍼티, 이벤트 및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활용 예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드롭다운 기본 개념

드롭다운은 사용자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UI 요소입니다. 선택된 옵션은 드롭다운 컴포넌트에 표시되고, 사용자가 클릭하면 리스트가 열립니다. 리스트는 사용자가 다시 클릭하거나 캔버스의 다른 곳을 클릭할 때 닫힙니다.

드롭다운 프로퍼티

프로퍼티 기능 설명
Interactable 컴포넌트가 입력값을 수용하는지 여부 결정
Transition 사용자 행동에 대한 시각적 반응 결정
Navigation 컨트롤 순서 결정
Template 드롭다운 리스트의 템플릿 사각 트랜스폼
Caption Text 현재 선택된 옵션의 텍스트
Caption Image 현재 선택된 옵션의 이미지
Item Text 각 항목의 텍스트
Item Image 각 항목의 이미지
Value 현재 선택된 옵션의 식별 번호
Options 사용 가능한 옵션 리스트

드롭다운 이벤트

이벤트 설명
On Value Changed 사용자가 드롭다운에서 옵션을 클릭할 때 호출되는 이벤트

드롭다운 템플릿 설정

드롭다운은 클릭 시 나타나는 리스트의 템플릿을 사용하여 설정됩니다. 템플릿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으며, 필요에 따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드롭다운 컴포넌트에서 템플릿 오브젝트에 대한 참조를 지정해야 합니다.

  • 템플릿은 Toggle 컴포넌트를 포함해야 하며, 각 옵션에 대한 사본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스크롤 보기를 포함하는 드롭다운을 설정하면 많은 옵션을 스크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및 이미지 지원

드롭다운의 옵션은 각각 텍스트와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이들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드롭다운 설정 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Caption Text는 현재 선택된 옵션의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 Item Text는 리스트의 각 항목의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 Caption Image는 선택된 옵션의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 Item Image는 리스트에서 항목의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드롭다운 리스트 배치

드롭다운 리스트의 위치는 템플릿의 앵커와 피벗에 의해 결정됩니다. 기본적으로 리스트는 드롭다운 컨트롤 아래쪽에 위치하며, 컨트롤이 캔버스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배치 일반 사항

  • 리스트는 옵션 항목이 아래쪽으로 펼쳐진 형태로 배치됩니다.
  • 리스트가 캔버스를 벗어나지 않도록 반전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드롭다운 템플릿은 캔버스 크기에 비례하여 조정됩니다.

활용 예제

간단한 드롭다운 예제

아래는 드롭다운을 생성하고 텍스트와 이미지를 설정하는 기본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Dropdown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Dropdown dropdown;

    void Start()
    {
        List<string> options = new List<string> { "Option 1", "Option 2", "Option 3" };
        dropdown.AddOptions(options);
    }
}

스크롤 가능한 드롭다운 예제

스크롤 가능한 드롭다운을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많은 옵션이 있을 때 유용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ScrollableDropdown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Dropdown dropdown;
    public GameObject dropdownTemplate;

    void Start()
    {
        // 여러 옵션 추가
        List<string> options = new List<string>();
        for (int i = 0; i < 20; i++)
        {
            options.Add("Item " + (i + 1));
        }
        dropdown.AddOptions(options);

        dropdownTemplate.SetActive(true);
    }
}

결론

Unity에서 드롭다운 컴포넌트는 사용자가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한 프로퍼티, 이벤트 및 활용 예제를 참고하여 여러분의 UI 프로젝트에 드롭다운을 효과적으로 통합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