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가시성 제어 가이드
Unity에서 씬 가시성을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씬 가시성을 조정함으로써 복잡한 씬에서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신속하게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씬 가시성의 필요성
씬 가시성 설정을 통해 사용자는 특정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씬에서 작업할 때, 가시성을 조정함으로써 사용자는 불필요한 혼란을 줄이고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씬 가시성 설정 저장
Unity는 씬 가시성 설정을 Library
폴더 내의 SceneVisibilityState.asset
파일에 저장합니다. 변경 사항은 세션 간에 유지되며 소스 컨트롤 설정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씬 가시성 조정 방법
기본 조작
- 가시성 아이콘 클릭: 계층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가시성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H
키를 눌러 오브젝트와 해당 자식의 가시성을 토글합니다. - Alt 키 사용:
Alt
키를 누른 상태로 가시성 아이콘을 클릭하여 단일 오브젝트의 가시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씬 가시성 토글
툴바에서 씬 가시성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가시성이 꺼지면 모든 숨겨진 게임 오브젝트가 일시적으로 표시됩니다.
선택된 오브젝트 격리
격리 뷰를 사용하면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와 그 자식만 표시됩니다. 이를 위해 Shift + H
를 누릅니다. 격리 뷰를 종료하려면 같은 조합을 다시 입력하거나 Exit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용한 팁
-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가 표시됨에도 불구하고 일부 자식 오브젝트는 숨겨질 수 있습니다.
- 씬 뷰에서 상태를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각 게임 오브젝트의 가시성 아이콘은 변경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대규모 씬에서 특정 오브젝트 선택하기
- 사용하는 방법: 씬 가시성을 이용하여 복잡한 씬에서 특정 건물 오브젝트만 보이도록 설정.
예제 2: 격리 뷰 활용하기
- 사용하는 방법: 특정 NPC 캐릭터와 그 주변 환경만을 격리하여 집중적으로 수정.
결론
Unity의 씬 가시성 제어 기능은 개발자가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복잡한 씬에서도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Unity 문서와 튜토리얼을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익히고 계속 실습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