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템플릿 설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씬 템플릿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씬 템플릿을 사용하면 새로운 씬을 만들 때의 설정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설정 접근
씬 템플릿 프로젝트 설정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Project Settings 창을 열고, 카테고리 리스트에서 Scene Template을 선택합니다.
설정 항목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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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Scene Menu | 새로운 씬 다이얼로그를 엽니다. |
Built-in Scene | 새로운 씬을 생성할 때 다이얼로그를 열지 않고 기본 템플릿의 복사본을 생성합니다. |
Default Types | 특정 자산의 복제 여부를 설정하며, Clone 옵션 활성화 시 해당 자산이 복제됩니다. |
기본 타입 설정
- Unity가 씬 템플릿에서 새로운 씬을 생성할 때 특정 타입의 자산을 복제하려면 리스트에서 해당 자산 타입의 Clone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 특정 타입의 자산을 참조하도록 만들려면 리스트에서 해당 자산 타입의 Clone 옵션을 비활성화합니다.
- 리스트에 나타나지 않는 자산 타입에 대한 기본 복제/참조 동작을 설정하려면 All Other Types에 대한 Clone 옵션을 조정합니다.
에셋 타입 추가 및 제거
- 리스트에 에셋 타입을 추가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 Add Type 필드에서 특정 자산 타입 입력
-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자산 타입을 검색하고 선택
- 에셋 타입을 제거하고 싶다면 Remove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설정 초기화
Unity의 기본 자산 타입 리스트와 설정을 복원하려면 Reset Defaults 버튼을 클릭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씬 템플릿을 이용한 게임 제작
Unity에서 게임을 제작할 경우, 특정 씬의 레이아웃이나 구성 요소가 동일하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벨별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UI 구성 요소가 있다면, 씬 템플릿을 통해 이 UI를 기본 설정으로 가져와 각 레벨의 씬을 수월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협업 시 유용한 구문 설정
팀원들이 여러 명이서 프로젝트를 작업할 때, 동일한 씬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씬 템플릿을 설정해두면 팀원들이 새로운 씬을 만들 때 매번 동일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어 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
이 자료는 Unity Technologies의 저작권 보호를 받으며, 사용자는 Unity의 세부적인 문서를 참조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