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템플릿 가이드
소개
Unity 씬 템플릿은 게임 개발 시 새로운 씬을 신속하게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씬 템플릿을 사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구성 요소와 설정을 미리 정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 개발 워크플로가 더욱 효율적이고 일관되게 됩니다.
씬 템플릿 편집
씬 템플릿을 편집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 주세요:
- 프로젝트 창에서 씬 템플릿 선택
씬 템플릿을 선택한 후 인스펙터 창을 열어 수정합니다. - 프로퍼티 수정
최초로 빈 씬 템플릿을 만들 때는 프로퍼티를 수정하여 씬과 연결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씬 템플릿 인스펙터 구성 요소
씬 템플릿 인스펙터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섹션 | 설명 |
---|---|
Details | 템플릿이 사용하는 씬을 지정하고, New Scene 다이얼로그에 나타나는 템플릿 설명 포함 |
Thumbnail | 템플릿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옵션 제공 |
Scene Template Pipeline | 새로운 씬을 생성할 때 실행할 옵션 커스텀 스크립트를 지정 |
Dependencies | 템플릿 씬의 종속성을 나열하고, 복제할지 여부를 지정 |
세부 정보 (Details)
Details 섹션은 템플릿의 세부 사항을 설정합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Template Scene | 템플릿으로 사용할 씬 지정 |
Title | 템플릿 이름 설정 |
Description | 템플릿 설명 입력 |
Pin in New Scene Dialog | 다이얼로그에 템플릿 고정 여부 제어 |
썸네일 (Thumbnail)
Thumbnail 섹션은 템플릿의 미리보기 이미지 설정을 다룹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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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ure | 템플릿의 썸네일로 사용할 텍스처 에셋 지정 |
[Thumbnail Preview] | 템플릿의 썸네일 텍스처 미리보기 |
Snapshot | 썸네일 이미지를 캡처하기 위한 옵션 |
View | 메인 카메라 뷰 또는 게임 뷰 캡처 여부 설정 |
Take Snapshot | 선택한 뷰를 캡처하는 버튼 |
씬 템플릿 파이프라인 (Scene Template Pipeline)
씬 템플릿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면 새로운 씬 생성 시 커스텀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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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 Script | 커스텀 스크립트 추가 |
종속성 (Dependencies)
Dependencies 섹션에서는 템플릿 씬의 종속성과 복제 여부를 관리합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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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endency List | 종속성 나열 |
Clone | 종속성을 클론할지 여부 설정 |
Search Bar | 종속성을 이름으로 검색 |
Sort Options | 알파벳, 유형, 클로닝 여부로 정렬 |
활용 예제
- 게임 레벨 디자인
자주 사용하는 레벨 구성 요소가 포함된 템플릿을 만들어서 매번 동일한 작업을 반복하지 않고 시간 절약. - UI 템플릿 생성
특정 UI 디자인이나 레이아웃을 템플릿으로 만들어, 새로운 씬에서도 동일한 UI 구조를 쉽게 구축. - 프로토타입 생성
빠르게 프로토타입 씬을 만들 수 있는 템플릿을 생성하여 게임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입증.
결론
씬 템플릿은 Unity에서 작업할 때 큰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씬 템플릿을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생산성을 높이고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게임 개발을 진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