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씬 템플릿 파이프라인 사용 가이드

Unity에서는 씬 템플릿을 사용하여 게임 개발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씬 템플릿을 커스터마이즈하고, 이를 사용하여 새로운 씬을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씬 템플릿 파이프라인 스크립트 생성 및 연결

Unity가 씬 템플릿에서 새로운 씬을 인스턴스화할 때, 커스텀 코드를 실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템플릿 확인: 편집할 씬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2. 씬 템플릿 프로퍼티 편집: Scene Template Pipeline 프로퍼티를 적절한 씬 템플릿 파이프라인 스크립트를 가리키도록 설정합니다.

C#을 통한 스크립트 연결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씬 템플릿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씬 템플릿 파이프라인 스크립트는 ISceneTemplatePipeline 인터페이스 또는 SceneTemplatePipelineAdapter에서 파생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이벤트를 구현해야 합니다: BeforeTemplateInstantiation 또는 AfterTemplateInstantiation.

예제 코드

using UnityEditor.SceneTemplate;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DummySceneTemplatePipeline : ISceneTemplatePipeline
{
    public void BeforeTemplateInstantiation(SceneTemplateAsset sceneTemplateAsset, bool isAdditive, string sceneName)
    {
        if (sceneTemplateAsset)
        {
            Debug.Log($"Before Template Pipeline {sceneTemplateAsset.name} isAdditive: {isAdditive} sceneName: {sceneName}");
        }
    }

    public void AfterTemplateInstantiation(SceneTemplateAsset sceneTemplateAsset, Scene scene, bool isAdditive, string sceneName)
    {
        if (sceneTemplateAsset)
        {
            Debug.Log($"After Template Pipeline {sceneTemplateAsset.name} scene: {scene} isAdditive: {isAdditive} sceneName: {sceneName}");
        }
    }
}

씬 템플릿 인스턴스화 시퀀스

템플릿에서 새로운 씬을 생성할 때 Unity는 다음과 같은 파일 작업을 수행합니다:

  1. Create 클릭: 새로운 씬 다이얼로그에서 Create를 클릭합니다.
  2. 씬 템플릿 에셋 호출: Unity가 씬 템플릿 에셋을 호출합니다.
  3. 이벤트 트리거: Unity는 여러 이벤트를 순서대로 트리거합니다.

인스턴스화 시퀀스 이벤트

단계 설명
1 ISceneTemplatePipeline.BeforeTemplateInstantiation 이벤트가 트리거됩니다.
2 SceneTemplate.NewTemplateInstantiating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3 템플릿 씬의 새로운 복사본이 생성됩니다.
4 새로운 씬에 동일한 이름의 폴더가 생성됩니다.
5 EditorSceneManager.sceneOpening과 같은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6 레퍼런스가 다시 매핑되어 새로운 씬이 복제됩니다.
7 씬이 저장되고 관련 이벤트가 트리거됩니다.
8 ISceneTemplatePipeline.AfterTemplateInstantiation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9 SceneTemplate.NewTemplateInstantiated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자동화된 씬 설정: 게임 레벨을 설정할 때, 씬 템플릿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환경 요소를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템플릿 관리: 다양한 게임 모드에 맞춘 템플릿을 만들고 관리하여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버전 관리: 씬 템플릿을 통해 팀원 간의 협업을 원활하게 하고, 버전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Unity 씬 템플릿 파이프라인을 활용하면 다양한 게임 개발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귀하의 프로젝트에 맞는 템플릿을 구축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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