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루트 모션 작동 방식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루트 모션의 작동 방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루트 모션은 캐릭터의 변환을 처리하여 리얼리틱한 움직임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며, 애니메이션의 품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바디 트랜스폼

  • 바디 트랜스폼은 캐릭터의 질량 중심을 나타내며, 메카님 리타게팅 엔진에서 가장 안정적인 변위 모델을 제공합니다.
  • 바디 오리엔테이션은 아바타 T-포즈를 기준으로 하위 및 상위 오리엔테이션의 평균입니다.
  • 애니메이션 클립에 저장되는 월드 공간 커브는 바디 트랜스폼과 오리엔테이션이며, 나머지는 바디 변환에 따라 저장됩니다.

루트 트랜스폼

  • 루트 트랜스폼은 바디 변환을 Y 평면에 투사한 결과입니다. 런타임 시점에 계산되어 모든 프레임에서의 변화를 게임 오브젝트에 적용하여 움직임을 생성합니다.
  • 루트 트랜스폼은 캐릭터의 이동을 관리하며, 애니메이션 클립 인스펙터를 통해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클립 설정

항목 설명
Root Transform Rotation 바디 트랜스폼으로부터 루트 트랜스폼으로의 회전 설정
Root Transform Position (Y) 바디 트랜스폼의 Y 위치를 이용하여 루트 변환 관리
Root Transform Position (XZ) 현재 XZ 평면에서의 루트 트랜스폼 처리
  • Bake Into Pose: 오리엔테이션이 바디 트랜스폼에서 유지되는 설정입니다.
  • Based Upon: 클립의 오리엔테이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Body Orientation을 사용하여 클립의 오리엔테이션을 바디의 전방 벡터와 맞출 수 있습니다.

루트 트랜스폼 포지션 설정

항목 설명
루트 트랜스폼 포지션 (Y) Y 컴포넌트가 바디 트랜스폼에서 유지되는 설정
Offset 루트 트랜스폼 포지션을 수동으로 조정하는 방법
Bake Into Pose 루트 변환의 Y 컴포넌트를 상수로 설정

루프 포즈

  • 루프 포즈는 루트 트랜스폼의 레퍼렌셜에서 발생하며, 시작 및 중지 프레임 사이의 상대 포즈 차이를 계산하여 애니메이션 클립 범위에 걸쳐 분포합니다.

기본 개념 요약

  • 루트 모션은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제공하고, 애니메이션 클립의 설정을 통해 여러 가지 상황에 맞춰 조정이 가능합니다.
  • 각 인스펙터 항목들은 캐릭터의 동작 방식을 세심하게 조정하도록 돕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루트 모션을 활용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입니다. 루트 모션을 잘 활용하면 게임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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