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사용 매뉴얼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사용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여기에서는 하드웨어 요구 사항, 커맨드 버퍼 사용법 및 셰이더 프로그래밍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
플랫폼별 요구사항
플랫폼 | 포워드 렌더링 | 버텍스 릿 렌더링 | 실시간 섀도우 | GPU 지원 | 이미지 효과 | 프로그래밍 가능 셰이더 | 고정 함수 셰이더 |
---|---|---|---|---|---|---|---|
Win/Mac/Linux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지원 |
iOS/Android | 지원 | 지원 | - | 지원 | 지원 | 지원 | - |
콘솔 | 지원 | - | - | - | - | - | - |
실시간 섀도우
실시간 섀도우는 대부분의 PC, 콘솔 및 모바일 플랫폼에서 작동합니다. Windows (Direct3D)에서는 GPU가 그림자 매핑 기능을 지원해야 하며, 대부분의 GPU는 2003년 이후 이를 지원합니다. 모바일(Android/iOS)에서는 OpenGL ES 2.0 또는 OpenGL ES 3.0이 필요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이용하려면 렌더투텍스처(render-to-texture) 기능을 필요로 합니다. 최신 기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이 기능이 지원됩니다.
셰이더 프로그래밍
Unity에서는 프로그래밍 가능 셰이더와 고정 함수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셰이더는 기본적으로 셰이더 모델 2.0 (데스크톱) 및 OpenGL ES 2.0 (모바일)에서 지원됩니다.
커맨드 버퍼 사용하기
커맨드 버퍼를 사용하면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복잡한 렌더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아래는 Unity의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실시간 섀도우 적용하기
-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씬에 조명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 조명 설정에서 실시간 섀도우를 활성화합니다.
- 객체에 섀도우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예제 2: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추가하기
- 카메라를 선택하고
Post-Processing Laye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하고 다양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추가합니다 (예: 블러, 색 보정 등).
- 카메라에서 적용한 프로필을 활성화합니다.
예제 3: 커맨드 버퍼 사용하기
-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커맨드 버퍼를 생성합니다.
- 원하는 렌더링 작업을 커맨드 버퍼에 추가합니다.
- 카메라에 커맨드 버퍼를 연결하여 적용합니다.
위 예제들을 통해 Unity의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