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사용 매뉴얼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사용에 대한 공식 가이드입니다. 여기에서는 하드웨어 요구 사항, 커맨드 버퍼 사용법 및 셰이더 프로그래밍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

플랫폼별 요구사항

플랫폼 포워드 렌더링 버텍스 릿 렌더링 실시간 섀도우 GPU 지원 이미지 효과 프로그래밍 가능 셰이더 고정 함수 셰이더
Win/Mac/Linux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iOS/Android 지원 지원 - 지원 지원 지원 -
콘솔 지원 - - - - - -

실시간 섀도우

실시간 섀도우는 대부분의 PC, 콘솔 및 모바일 플랫폼에서 작동합니다. Windows (Direct3D)에서는 GPU가 그림자 매핑 기능을 지원해야 하며, 대부분의 GPU는 2003년 이후 이를 지원합니다. 모바일(Android/iOS)에서는 OpenGL ES 2.0 또는 OpenGL ES 3.0이 필요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이용하려면 렌더투텍스처(render-to-texture) 기능을 필요로 합니다. 최신 기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이 기능이 지원됩니다.

셰이더 프로그래밍

Unity에서는 프로그래밍 가능 셰이더와 고정 함수 셰이더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셰이더는 기본적으로 셰이더 모델 2.0 (데스크톱) 및 OpenGL ES 2.0 (모바일)에서 지원됩니다.

커맨드 버퍼 사용하기

커맨드 버퍼를 사용하면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복잡한 렌더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아래는 Unity의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기 위한 몇 가지 예제입니다.

예제 1: 실시간 섀도우 적용하기

  1.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씬에 조명 오브젝트를 추가합니다.
  3. 조명 설정에서 실시간 섀도우를 활성화합니다.
  4. 객체에 섀도우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예제 2: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추가하기

  1. 카메라를 선택하고 Post-Processing Laye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새로운 프로필을 생성하고 다양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추가합니다 (예: 블러, 색 보정 등).
  3. 카메라에서 적용한 프로필을 활성화합니다.

예제 3: 커맨드 버퍼 사용하기

  1.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커맨드 버퍼를 생성합니다.
  2. 원하는 렌더링 작업을 커맨드 버퍼에 추가합니다.
  3. 카메라에 커맨드 버퍼를 연결하여 적용합니다.

위 예제들을 통해 Unity의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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