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렌더 파이프라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제공하는 렌더 파이프라인에 대한 개요와 각 파이프라인의 특징 및 지원 기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렌더 파이프라인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비교
Unity는 세 가지 주요 렌더 파이프라인을 지원합니다:
-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Built-in)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각 파이프라인은 다양한 플랫폼과 기본 지원 기능이 있습니다.
기능 |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 | URP | HDRP |
---|---|---|---|
Windows | 지원 | 지원 | 지원 |
MacOS | 지원 | 지원 | 지원 |
iOS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 |
Android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 |
Xbox One | 지원 | 지원 | 지원 |
PlayStation 4 | 지원 | 지원 | 지원 |
PlayStation 5 | 지원 | 지원 | 지원 |
WebGL | 지원 | 지원 | 지원 안 함 |
조명 지원
각 렌더 파이프라인별 조명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명 유형 |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 | URP | HDRP |
---|---|---|---|
Directional | 지원 | 지원 | 지원 |
Point | 지원 | 지원 | 지원 |
Spot | 지원 | 지원 | 지원 |
Area | 지원 안 함 | 지원 | 지원 |
Light Cookies | 지원 | 지원 | 지원 |
Physical Light Units | 지원 안 함 | 지원 안 함 | 지원 |
카메라 지원
각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카메라 관련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능 |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 | URP | HDRP |
---|---|---|---|
Multi display | 지원 | 지원 | 지원 |
Multi-camera stacking | 지원 | 지원 | 지원 |
Depth Texture | 지원 | 지원 | 지원 |
쉐이더 지원
Unity의 쉐이더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능 |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 | URP | HDRP |
---|---|---|---|
Shader Graph | 지원 | 지원 | 지원 |
Material Variants | 지원 | 지원 | 지원 |
Custom Shader Support | 지원 | 지원 | 지원 |
활용 예제
1. URP를 사용하는 2D 게임
URP를 사용하여 2D 게임을 개발할 때, 고급 그래픽 효과와 최적화된 성능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URP의 2D 라이트와 섀도우 기능을 활용하여 생동감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HDRP를 사용하는 고해상도 VR 게임
HDRP는 고해상도를 지원하여 사실적인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VR 환경에서는 사용자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HDRP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임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은 모바일 플랫폼에서 적합한 성능을 보장합니다. 간단한 효과와 낮은 메모리 요구사항으로,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각 렌더 파이프라인은 특정 용도에 맞춰 설계되어 있으며, 선택하는 데 있어 각 플랫폼의 요구사항과 그래픽 품질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황에 맞는 렌더 파이프라인을 선택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