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반사 프로브 성능 최적화 가이드
Unity에서 반사 프로브는 씬의 반사 효과를 향상시키지만,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본 문서에서는 반사 프로브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예제를 추가합니다.
반사 프로브란?
반사 프로브는 씬의 특정 지점에서 반사를 캡처하여 오브젝트에 적용하는 기술입니다. 여러 반사 바운스를 통해 더 사실적인 결과를 제공하지만, 이를 렌더링하는 데 상당한 프로세서 시간이 소요됩니다.
큐브맵 렌더링 이점
- 반사 디테일을 표현하기 위해 여섯 개의 면에서 큐브맵을 렌더링합니다.
- 각 반사 바운스 레벨마다 다른 시간에 프로브를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성능 최적화 팁
1. 해상도 조정
해상도 | 설명 |
---|---|
높은 해상도 | 디테일이 중요한 부분에 사용 |
낮은 해상도 | 멀리 있는 객체나 덜 중요한 부분에 사용 |
해상도가 높을수록 렌더링 시간이 길어지므로, 필요한 부분만 고해상도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컬링 마스크 사용
기능 | 설명 |
---|---|
컬링 마스크 | 중요하지 않은 오브젝트는 렌더링하지 않도록 설정 |
예를 들어, 바위나 식물과 같은 작은 오브젝트는 동일한 레이어에 배치하고 컬링 마스크를 통해 렌더링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3. 텍스처 압축 활용
옵션 | 설명 |
---|---|
텍스처 압축 | 렌더링 시간 최적화 및 GPU 메모리 사용량 감소 |
Lighting 창에서 반사 프로브의 텍스처 압축을 조정하여 베이크된 프로브의 크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실시간 프로브 최적화
옵션 | 설명 |
---|---|
새로고침 모드 선택 | 프로브의 업데이트 시점 결정 |
시간 분할 사용 | 여러 프레임으로 부하 분산 |
Refresh Mode
을 "On Awake"로 설정하면 씬이 시작될 때 한 번만 업데이트됩니다. 스크립트를 통해 제어하는 방식 또한 가능한데, 이를 통해 더욱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반사 프로브 업데이트 예제
void UpdateReflectionProbe(ReflectionProbe probe)
{
if (ShouldUpdateProbe())
{
probe.RenderProbe();
}
}
이 예제는 지정된 조건에 따라 반사 프로브를 업데이트합니다.
성능 최적화 적용 예제
void OptimizeReflectionProbe(ReflectionProbe probe)
{
probe.refreshMode = ReflectionProbeRefreshMode.OnAwake;
probe.timeSlicing = ReflectionProbeTimeSlicing.AllFacesAtOnce;
}
이 예제는 반사 프로브를 최적화하기 위한 설정을 적용합니다.
결론
반사 프로브를 사용하면 씬의 반사 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지만, 적절한 성능 최적화를 통해 게임의 전반적인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팁과 예제를 활용하여 반사 프로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