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프로파일러 모듈 가이드
개요
Unity의 물리 프로파일러 모듈은 프로젝트 씬에서 물리 시스템이 처리한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성능 문제를 진단하고 물리적 충돌의 예기치 않은 불일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리 프로파일러 모듈 사용하기
물리 프로파일러 모듈에서 제공하는 차트를 통해 물리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 카테고리
물리 프로파일러 모듈의 차트에는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 Physics Used Memory: 물리 모듈이 사용한 총 메모리량
- Active Dynamic Bodies: 현재 활성화된 Rigidbody와 ArticulationBody의 수
- Dynamic Bodies: 전체 동적 바디의 수
- Overlaps: 오버랩 이벤트 수
모든 차트에서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듈 세부 정보 창
프로파일러 모듈 클릭 시 세부 정보 창에서 물리 관련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요 통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계 항목 | 설명 |
---|---|
Physics Used Memory | 물리 모듈이 사용한 총 메모리량 |
Dynamic Bodies | Rigidbody와 ArticulationBody의 수 |
Active Dynamic Bodies | 활성 상태 비 Kinematic Rigidbody의 수 |
Active Kinematic Bodies | 활성화된 Kinematic Rigidbody의 수 |
Static Colliders | Rigidbody와 연결되지 않은 콜라이더의 수 |
Total Overlaps | 콜라이더가 서로 겹치는 경우의 총 오버랩 이벤트 수 |
성능 문제 진단
Unity의 물리 시뮬레이션은 메인 업데이트 루프와 별개로 실행됩니다. 물리 시뮬레이션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려면:
-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의 호출 수를 모니터링하세요.
- 호출 수가 과도하게 많은 경우, 물리 시뮬레이션 빈도를 줄이거나 중복된 시뮬레이션 호출의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성능 저하 원인
- Heavy logic 처리: FPS가 떨어지는 경우, 물리 시뮬레이션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복잡한 그래픽 처리: 그래픽 처리와 물리 시뮬레이션 간의 충돌 가능성.
물리 디버그 시각화
물리 문제를 추가로 디버깅하고 파악하는 데 필요한 도구입니다. Unity의 물리적 문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제 활용
- 게임 내 오브젝트의 물리적 상호작용: Rigidbody를 활용하여 물리적으로 반응하는 오브젝트를 만들어 보세요.
- 물리 이벤트 트리거: 트리거 콜라이더를 설정하여 특정 조건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예제를 구현해 보세요.
결론
Unity의 물리 프로파일러 모듈은 물리 시스템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적절한 활용을 통해 게임의 물리적 상호작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물리 프로파일러를 사용하여 게임의 최적화를 도와주는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