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에 대한 설명과 간단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Unity의 실시간 전역 조명 시스템에서 사용된 CPU 시간을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 소개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은 모든 워커 스레드에서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 보조 시스템이 얼마나 많은 CPU 시간을 사용하는지를 통계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모듈을 통해 CPU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차트 카테고리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의 차트는 다음의 10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카테고리 설명
Light Probe 라이트 프로브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Platform/Device 플랫폼/기기 설정 단계에 소요된 시간
Environment 환경 조명 처리에 소요된 시간
Input Lighting 입력 조명 처리에 소요된 시간
Systems 시스템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Solve Tasks 라디오시티 솔버 작업에 소요된 시간
Dynamic Objects 동적 게임 오브젝트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Other Commands 다른 커맨드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Block Command Write 커맨드 버퍼를 기다리며 차단 상태로 보낸 시간

모듈 세부 정보 창

전역 조명 모듈을 선택하면 아래의 세부 정보 창에 선택한 프레임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소비한 시간에 대한 분석이 표시됩니다. 주요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설명
Total CPU Time 전체 인라이튼 전역 조명 CPU 시간 (ms)
Probe Update Time 라이트 프로브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ms)
Setup Time 설정 단계에 소요된 시간 (ms)
Environment Time 환경 조명 처리에 소요된 시간 (ms)
Input Lighting Time 입력 조명 처리에 소요된 시간 (ms)
Systems Time 시스템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ms)
Solve Tasks Time 라디오시티 솔버 작업에 소요된 시간 (ms)
Dynamic Objects Time 동적 게임 오브젝트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ms)
Time Between Updates 전역 조명 업데이트 간의 시간 (ms)
Blocked Command Write Time 차단 상태로 보낸 커맨드 버퍼에 대한 시간 (ms)
Blocked Buffer Writes 차단 중인 커맨드 버퍼에 대한 쓰기 수
Total Light Probes 씬에 있는 총 라이트 프로브 수
Solved Light Probes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계산된 라이트 프로브 수
Probe Sets 씬에 있는 라이트 프로브 세트 수
Systems 씬에 있는 인라이튼 전역 조명 시스템 수
Pending Material GPU Renders GPU에서 렌더링을 위해 대기 중인 수량
Pending Material Updates 처리되기를 기다리는 머티리얼 업데이트 수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CPU 사용량 모니터링

전역 조명 시스템이 많은 CPU 시간을 소모하고 있는 경우 이 데이터를 활용해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적 객체의 수를 줄이거나 비효율적인 라이트 프로브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성능 최적화

차트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 출시 이전에 성능 테스트를 실행하고, CPU 사용률을 모니터링하여 최적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 사용량을 비교하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다양한 플랫폼 테스트

여러 플랫폼에서 게임을 테스트하며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를 활용해 각 플랫폼의 성능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특정 플랫폼에 맞춘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의 기능과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 모듈을 통해 성능 분석 및 최적화를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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