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에 대한 설명과 간단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Unity의 실시간 전역 조명 시스템에서 사용된 CPU 시간을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 소개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은 모든 워커 스레드에서 인라이튼 실시간 전역 조명 보조 시스템이 얼마나 많은 CPU 시간을 사용하는지를 통계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모듈을 통해 CPU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차트 카테고리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의 차트는 다음의 10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카테고리 | 설명 |
---|---|
Light Probe | 라이트 프로브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
Platform/Device | 플랫폼/기기 설정 단계에 소요된 시간 |
Environment | 환경 조명 처리에 소요된 시간 |
Input Lighting | 입력 조명 처리에 소요된 시간 |
Systems | 시스템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
Solve Tasks | 라디오시티 솔버 작업에 소요된 시간 |
Dynamic Objects | 동적 게임 오브젝트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
Other Commands | 다른 커맨드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
Block Command Write | 커맨드 버퍼를 기다리며 차단 상태로 보낸 시간 |
모듈 세부 정보 창
전역 조명 모듈을 선택하면 아래의 세부 정보 창에 선택한 프레임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소비한 시간에 대한 분석이 표시됩니다. 주요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 | 설명 |
---|---|
Total CPU Time | 전체 인라이튼 전역 조명 CPU 시간 (ms) |
Probe Update Time | 라이트 프로브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ms) |
Setup Time | 설정 단계에 소요된 시간 (ms) |
Environment Time | 환경 조명 처리에 소요된 시간 (ms) |
Input Lighting Time | 입력 조명 처리에 소요된 시간 (ms) |
Systems Time | 시스템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ms) |
Solve Tasks Time | 라디오시티 솔버 작업에 소요된 시간 (ms) |
Dynamic Objects Time | 동적 게임 오브젝트 업데이트에 소요된 시간 (ms) |
Time Between Updates | 전역 조명 업데이트 간의 시간 (ms) |
Blocked Command Write Time | 차단 상태로 보낸 커맨드 버퍼에 대한 시간 (ms) |
Blocked Buffer Writes | 차단 중인 커맨드 버퍼에 대한 쓰기 수 |
Total Light Probes | 씬에 있는 총 라이트 프로브 수 |
Solved Light Probes |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계산된 라이트 프로브 수 |
Probe Sets | 씬에 있는 라이트 프로브 세트 수 |
Systems | 씬에 있는 인라이튼 전역 조명 시스템 수 |
Pending Material GPU Renders | GPU에서 렌더링을 위해 대기 중인 수량 |
Pending Material Updates | 처리되기를 기다리는 머티리얼 업데이트 수 |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CPU 사용량 모니터링
전역 조명 시스템이 많은 CPU 시간을 소모하고 있는 경우 이 데이터를 활용해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적 객체의 수를 줄이거나 비효율적인 라이트 프로브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제 2: 성능 최적화
차트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 출시 이전에 성능 테스트를 실행하고, CPU 사용률을 모니터링하여 최적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 사용량을 비교하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예제 3: 다양한 플랫폼 테스트
여러 플랫폼에서 게임을 테스트하며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를 활용해 각 플랫폼의 성능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특정 플랫폼에 맞춘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전역 조명 프로파일러 모듈의 기능과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 모듈을 통해 성능 분석 및 최적화를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