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PU 사용 프로파일링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모듈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 개요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은 애플리케이션이 시간의 소모된 부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차트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음의 주요 영역을 분석합니다:

  • 렌더링
  • 스크립트
  • 물리 엔진
  • 애니메이션
  • 가비지 컬렉터
  • VSync
  •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조명)
  • UI
  • 기타

주요 카테고리 설명

카테고리 설명
Rendering 그래픽스 렌더링에 소비하는 시간
Scripts 스크립트 실행에 소비하는 시간
Physics 물리 엔진에 소비하는 시간
Animation 애니메이션 및 관련 컴포넌트에 소비하는 시간
GarbageCollector 가비지 컬렉터 실행에 소비하는 시간
VSync VBlank 기다리기에 소비하는 시간
Global Illumination 조명에 소비하는 시간
UI UI 표시에 소비하는 시간
Others 기타 코드에 소비하는 시간 (예: EditorLoop)

모듈 세부 정보 창

프로파일러 모듈을 선택하면, 이 창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시간 소비 위치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타임라인 또는 계층 구조로 표시됩니다. 타임라인 뷰는 모든 스레드의 타이밍을 한 번에 보여주며, 계층 구조 뷰는 특정 호출의 상세 내용을 그룹화합니다.

뷰 설명

뷰 유형 기능
타임라인 시간 축을 따라 특정 프레임에 대한 타이밍 데이터를 표시
계층 구조 호출된 요소를 내림차순으로 나열
원시 계층 구조 호출 스택과 유사한 형태로 타이밍 데이터를 나열

Live 설정

Live 설정을 통해 현재 프레임의 정보를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 모드 및 에디터에서 작동합니다.

Show Full Scripting Method Names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모든 스크립팅 메서드의 정규화된 이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뷰 사용법

타임라인 뷰는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의 기본 뷰로,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스레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와 타이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뷰를 통해 서로 다른 스레드 사이의 상관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 탐색 및 선택

  • 스크롤 휠이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드래그하여 타임 축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 흰색 화살표를 클릭하여 스레드를 펼치거나 접을 수 있습니다.
  • 선택된 항목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F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로 이벤트

Unity가 여러 스레드 간에 작업을 예약하는 방식을 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프로파일러는 샘플과 관련된 플로 이벤트 마커를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 실행의 흐름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CPU 프로파일러 데이터 해석

프로파일러에서 제공하는 각 데이터의 의미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기능
Total 특정 함수에 소비한 총 시간 (백분율)
Self 하위 함수 호출을 제외한 특정 함수에 소비한 시간 (백분율)
Calls 프레임에서 이 함수를 호출한 횟수
GC Alloc 현재 프레임에 할당된 스크립팅 힙 메모리 양
Time ms 특정 함수에 소비한 총 시간 (밀리초)

이 정보를 활용해 성능 개선 포인트를 찾고, 코드 최적화에 힘쓸 수 있습니다.

결론

이 문서는 Unity의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을 통한 성능 분석의 기본적인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프로파일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인 최적화 기법이나 활용 사례가 궁금하다면 관련 자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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