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PU 사용 프로파일링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모듈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 개요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은 애플리케이션이 시간의 소모된 부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차트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음의 주요 영역을 분석합니다:
- 렌더링
- 스크립트
- 물리 엔진
- 애니메이션
- 가비지 컬렉터
- VSync
-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조명)
- UI
- 기타
주요 카테고리 설명
카테고리 | 설명 |
---|---|
Rendering | 그래픽스 렌더링에 소비하는 시간 |
Scripts | 스크립트 실행에 소비하는 시간 |
Physics | 물리 엔진에 소비하는 시간 |
Animation | 애니메이션 및 관련 컴포넌트에 소비하는 시간 |
GarbageCollector | 가비지 컬렉터 실행에 소비하는 시간 |
VSync | VBlank 기다리기에 소비하는 시간 |
Global Illumination | 조명에 소비하는 시간 |
UI | UI 표시에 소비하는 시간 |
Others | 기타 코드에 소비하는 시간 (예: EditorLoop) |
모듈 세부 정보 창
프로파일러 모듈을 선택하면, 이 창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시간 소비 위치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타임라인 또는 계층 구조로 표시됩니다. 타임라인 뷰는 모든 스레드의 타이밍을 한 번에 보여주며, 계층 구조 뷰는 특정 호출의 상세 내용을 그룹화합니다.
뷰 설명
뷰 유형 | 기능 |
---|---|
타임라인 | 시간 축을 따라 특정 프레임에 대한 타이밍 데이터를 표시 |
계층 구조 | 호출된 요소를 내림차순으로 나열 |
원시 계층 구조 | 호출 스택과 유사한 형태로 타이밍 데이터를 나열 |
Live 설정
Live 설정을 통해 현재 프레임의 정보를 표시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 모드 및 에디터에서 작동합니다.
Show Full Scripting Method Names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모든 스크립팅 메서드의 정규화된 이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뷰 사용법
타임라인 뷰는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의 기본 뷰로,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스레드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와 타이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뷰를 통해 서로 다른 스레드 사이의 상관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 탐색 및 선택
- 스크롤 휠이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드래그하여 타임 축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 흰색 화살표를 클릭하여 스레드를 펼치거나 접을 수 있습니다.
- 선택된 항목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F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로 이벤트
Unity가 여러 스레드 간에 작업을 예약하는 방식을 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프로파일러는 샘플과 관련된 플로 이벤트 마커를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 실행의 흐름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CPU 프로파일러 데이터 해석
프로파일러에서 제공하는 각 데이터의 의미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 기능 |
---|---|
Total | 특정 함수에 소비한 총 시간 (백분율) |
Self | 하위 함수 호출을 제외한 특정 함수에 소비한 시간 (백분율) |
Calls | 프레임에서 이 함수를 호출한 횟수 |
GC Alloc | 현재 프레임에 할당된 스크립팅 힙 메모리 양 |
Time ms | 특정 함수에 소비한 총 시간 (밀리초) |
이 정보를 활용해 성능 개선 포인트를 찾고, 코드 최적화에 힘쓸 수 있습니다.
결론
이 문서는 Unity의 CPU 사용 프로파일러 모듈을 통한 성능 분석의 기본적인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프로파일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인 최적화 기법이나 활용 사례가 궁금하다면 관련 자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