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 가이드

개요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은 Unity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GPU 메모리의 양을 최적화하고, 고해상도 텍스처의 로딩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텍스처 타일의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러 사용 준비

프로파일러 모듈을 사용하려면 프로젝트의 Player Settings에서 가상 텍스처링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 > Virtual Texturing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 차트

아래는 프로파일러 모듈에서 제공하는 주요 카테고리입니다.

차트 kategori 설명
Required Tiles 렌더링을 위해 필요한 텍스처 타일 수를 나타냅니다.
Max Cache Mip Bias 텍스처 포맷에 적용된 자동 밉맵 바이어스를 나타냅니다.
Max Cache Demand 모든 GPU 캐시의 가장 높은 요구량을 나타냅니다.
Missing Streaming Tiles 메모리에 로드되지 않은 타일의 수를 나타냅니다.
Missing Disk Data 디스크에서 읽어야 했던 남은 데이터 양을 나타냅니다.

모듈 세부 정보 창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을 선택하면 세부 정보 창에서 추가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통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계 설명
System Statistics 애플리케이션 텍스처 타일과 사용된 리소스 정보를 제공합니다.
Tiles required this frame 현재 프레임에서 필요한 텍스처 타일 수를 나타냅니다.
Max Cache Mip Bias 가장 높은 밉 바이어스가 있는 GPU 캐시의 밉 바이어스를 나타냅니다.
Max Cache Demand 선택한 프레임에서의 모든 GPU 캐시의 요구량 비율을 나타냅니다.
Total CPU Cache Size 로드된 텍스처 타일에 할당된 CPU 메모리 양을 나타냅니다.

활용 및 응용 예시

  1. 리소스 최적화: 가상 텍스처링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여 더 많은 고해상도 텍스처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Open World 게임에서 유용합니다.
  2. 로딩 시간 단축: 고해상도 텍스처가 많은 경우, 가상 텍스처링을 통해 로딩 시간을 줄이고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3. 디버깅 및 성능 분석: 프로파일러 모듈을 통해 실시간으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발견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 Missing Streaming Tiles이나 Missing Disk Data 통계를 통해 메모리 관리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개선 및 최적화를 위해 이 정보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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