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 가이드
개요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은 Unity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GPU 메모리의 양을 최적화하고, 고해상도 텍스처의 로딩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텍스처 타일의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러 사용 준비
프로파일러 모듈을 사용하려면 프로젝트의 Player Settings에서 가상 텍스처링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 Other Settings > Virtual Texturing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 차트
아래는 프로파일러 모듈에서 제공하는 주요 카테고리입니다.
차트 kategori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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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quired Tiles | 렌더링을 위해 필요한 텍스처 타일 수를 나타냅니다. |
Max Cache Mip Bias | 텍스처 포맷에 적용된 자동 밉맵 바이어스를 나타냅니다. |
Max Cache Demand | 모든 GPU 캐시의 가장 높은 요구량을 나타냅니다. |
Missing Streaming Tiles | 메모리에 로드되지 않은 타일의 수를 나타냅니다. |
Missing Disk Data | 디스크에서 읽어야 했던 남은 데이터 양을 나타냅니다. |
모듈 세부 정보 창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을 선택하면 세부 정보 창에서 추가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통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계 | 설명 |
---|---|
System Statistics | 애플리케이션 텍스처 타일과 사용된 리소스 정보를 제공합니다. |
Tiles required this frame | 현재 프레임에서 필요한 텍스처 타일 수를 나타냅니다. |
Max Cache Mip Bias | 가장 높은 밉 바이어스가 있는 GPU 캐시의 밉 바이어스를 나타냅니다. |
Max Cache Demand | 선택한 프레임에서의 모든 GPU 캐시의 요구량 비율을 나타냅니다. |
Total CPU Cache Size | 로드된 텍스처 타일에 할당된 CPU 메모리 양을 나타냅니다. |
활용 및 응용 예시
- 리소스 최적화: 가상 텍스처링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여 더 많은 고해상도 텍스처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Open World 게임에서 유용합니다.
- 로딩 시간 단축: 고해상도 텍스처가 많은 경우, 가상 텍스처링을 통해 로딩 시간을 줄이고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 디버깅 및 성능 분석: 프로파일러 모듈을 통해 실시간으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발견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 Missing Streaming Tiles이나 Missing Disk Data 통계를 통해 메모리 관리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가상 텍스처링 프로파일러 모듈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개선 및 최적화를 위해 이 정보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