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 사용법

Unity에서 프로파일링은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커스텀 프로파일러 모듈을 생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란?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는 Unity 프로파일러 창에 커스텀 모듈을 추가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카운터를 추가하거나, 런타임 API를 사용하여 커스텀 카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 이유

  • 더 깊은 통계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맞춤형 통계를 프로파일러 창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 접근

  1. Unity의 Window 메뉴에서 Analysis를 선택 후 Profiler를 클릭합니다.
  2. Profiler Modules 드롭다운을 클릭합니다.
  3.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하면 Profiler Module Editor 창이 열립니다.

Profiler Module Editor 구성

  • 프로파일러 모듈 리스트: 추가할 수 있는 모든 모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제공 모듈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프로파일러 모듈 정보 창: 커스텀 모듈의 카운터가 표시됩니다.
  • 이용 가능 카운터: 커스텀 모듈에 추가할 수 있는 카운터를 보여줍니다.

커스텀 모듈 생성 방법

  1. Profiler Module Editor의 왼쪽 하단에 있는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생성된 New Profiler Module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카운터 추가 방법

  1. 프로파일러 모듈에 추가할 카운터를 하나 이상 선택해야 합니다.
  2. Available Counters 창에서 카운터를 선택한 후 Add Selected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커스텀 카운터를 추가할 경우, 데이터가 로드된 후에 Available Counters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의 종류

  • 메모리
  • 렌더
  • 가상 텍스처링

자세한 내용은 각 모듈의 문서를 참조하세요.

모듈 사용하기

커스텀 모듈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Profiler Module Editor 창의 오른쪽 하단에서 Save Changes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2. 프로파일러 창에서 새 모듈이 표시됩니다.

실용적인 예시

  • 게임 내에서 현재 활성화된 총알 및 탱크의 수를 표시하는 커스텀 프로파일러 모듈을 생성하여, 렌더링 데이터와의 연계성을 검사합니다.

표 요약

항목 내용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 Profiler Modules 드롭다운에서 액세스
커스텀 모듈 이름 변경 Add 버튼 클릭 후 텍스트 필드에서 변경
카운터 추가 방법 Available Counters에서 선택 후 Add Selected 클릭
최대 카운터 수 최대 10개
저장 방법 Save Changes 버튼 클릭
활용 예시 총알 및 탱크 수 표시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프로파일러 모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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