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 사용법
Unity에서 프로파일링은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커스텀 프로파일러 모듈을 생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란?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는 Unity 프로파일러 창에 커스텀 모듈을 추가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카운터를 추가하거나, 런타임 API를 사용하여 커스텀 카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 이유
- 더 깊은 통계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맞춤형 통계를 프로파일러 창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 접근
- Unity의
Window
메뉴에서Analysis
를 선택 후Profiler
를 클릭합니다. - Profiler Modules 드롭다운을 클릭합니다.
-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하면 Profiler Module Editor 창이 열립니다.
Profiler Module Editor 구성
- 프로파일러 모듈 리스트: 추가할 수 있는 모든 모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제공 모듈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프로파일러 모듈 정보 창: 커스텀 모듈의 카운터가 표시됩니다.
- 이용 가능 카운터: 커스텀 모듈에 추가할 수 있는 카운터를 보여줍니다.
커스텀 모듈 생성 방법
- Profiler Module Editor의 왼쪽 하단에 있는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 생성된
New Profiler Module
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카운터 추가 방법
- 프로파일러 모듈에 추가할 카운터를 하나 이상 선택해야 합니다.
- Available Counters 창에서 카운터를 선택한 후 Add Selected 버튼을 클릭합니다.
- 커스텀 카운터를 추가할 경우, 데이터가 로드된 후에 Available Counters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의 종류
- 메모리
- 렌더
- 가상 텍스처링
자세한 내용은 각 모듈의 문서를 참조하세요.
모듈 사용하기
커스텀 모듈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rofiler Module Editor 창의 오른쪽 하단에서 Save Changes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 프로파일러 창에서 새 모듈이 표시됩니다.
실용적인 예시
- 게임 내에서 현재 활성화된 총알 및 탱크의 수를 표시하는 커스텀 프로파일러 모듈을 생성하여, 렌더링 데이터와의 연계성을 검사합니다.
표 요약
항목 | 내용 |
---|---|
프로파일러 모듈 에디터 | Profiler Modules 드롭다운에서 액세스 |
커스텀 모듈 이름 변경 | Add 버튼 클릭 후 텍스트 필드에서 변경 |
카운터 추가 방법 | Available Counters에서 선택 후 Add Selected 클릭 |
최대 카운터 수 | 최대 10개 |
저장 방법 | Save Changes 버튼 클릭 |
활용 예시 | 총알 및 탱크 수 표시 |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프로파일러 모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