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로파일러 모듈 커스터마이징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프로파일러 모듈을 커스터마이즈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프로파일러는 게임의 성능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커스텀 모듈 세부 정보 패널을 만들고 추가 카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목차

  1. 프로파일러 모듈 세부 정보 패널 생성
  2. 모듈 세부 정보 패널 컨트롤러 스크립트 생성
  3. 커스텀 UI 요소 생성
  4. 모듈 세부 정보 패널에 추가 카운터 시각화
  5. 응용 예제

프로파일러 모듈 세부 정보 패널 생성

프로파일러 모듈의 세부 정보 패널을 커스터마이즈하면 모듈과 관련된 추가 세부 정보를 표시하거나 성능 데이터를 커스텀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본 클래스를 사용하여 모듈 세부 정보 패널을 제어하는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

스크립트 예제

public class CustomDetailsViewController : ProfilerModuleViewController
{
    public CustomDetailsViewController(ProfilerWindow profilerWindow) : base(profilerWindow) { }

    protected override VisualElement CreateView()
    {
        // Create your UI.
    }
}

모듈 세부 정보 패널 컨트롤러 스크립트 생성

모듈 세부 정보 패널을 제어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특정 모듈을 선택할 때 모듈 세부 정보 패널에 표시되는 내용을 제어합니다.

스크립트 예제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ditorInternal;
using Unity.Profiling.Editor;
using UnityEngine.UIElements;

public class TankEffectsDetailsViewController : ProfilerModuleViewController
{
    Label m_TankTrailParticleCountLabel;

    public TankEffectsDetailsViewController(ProfilerWindow profilerWindow) : base(profilerWindow) { }

    protected override VisualElement CreateView()
    {
        var view = new VisualElement();
        m_TankTrailParticleCountLabel = new Label() { style = { paddingTop = 8, paddingLeft = 8 } };
        view.Add(m_TankTrailParticleCountLabel);

        ReloadData();
        ProfilerWindow.SelectedFrameIndexChanged += OnSelectedFrameIndexChanged;

        return view;
    }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disposing)
            return;

        ProfilerWindow.SelectedFrameIndexChanged -= OnSelectedFrameIndexChanged;
        base.Dispose(disposing);
    }

    void ReloadData()
    {
        // Retrieve the TankTrailParticleCount counter value from the Profiler as a formatted string.
        var selectedFrameIndexInt32 = System.Convert.ToInt32(ProfilerWindow.selectedFrameIndex);
        var value = ProfilerDriver.GetFormattedCounterValue(selectedFrameIndexInt32, GameStatistics.TanksCategory.Name, GameStatistics.TankTrailParticleCountName);
        m_TankTrailParticleCountLabel.text = $"The value of '{GameStatistics.TankTrailParticleCountName}' in the selected frame is {value}.";
    }

    void OnSelectedFrameIndexChanged(long selectedFrameIndex)
    {
        ReloadData();
    }
}

커스텀 UI 요소 생성

Unity의 UIToolkit을 사용하여 모듈 세부 정보 패널에 대한 커스텀 UI를 빌드할 수 있습니다. UIToolkit의 활용법에 대해서는 추가 문서를 참조하세요.

모듈 세부 정보 패널에 추가 카운터 시각화

모듈에 추가 카운터를 시각화하여 선택한 프레임에 대한 추가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프로파일러에 특정 카테고리를 캡처하도록 지시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스크립트 예제

using Unity.Profiling;
using Unity.Profiling.Editor;

[System.Serializable]
[ProfilerModuleMetadata("Tank Effects")]
public class TankEffectsProfilerModule : ProfilerModule
{
    static readonly ProfilerCounterDescriptor[] k_Counters = new ProfilerCounterDescriptor[]
    {
        new ProfilerCounterDescriptor(GameStatistics.TankTrailParticleCountName, ProfilerCategory.Scripts),
        new ProfilerCounterDescriptor(GameStatistics.ShellExplosionParticleCountName, ProfilerCategory.Scripts),
        new ProfilerCounterDescriptor(GameStatistics.TankExplosionParticleCountName, ProfilerCategory.Scripts),
    };

    static readonly string[] k_AutoEnabledCategoryNames = new string[]
    {
        ProfilerCategory.Scripts.Name,
        ProfilerCategory.Memory.Name
    };

    public TankEffectsProfilerModule() : base(k_Counters, autoEnabledCategoryNames: k_AutoEnabledCategoryNames) { }
}

응용 예제

  • 조건부 성능 분석: 특정 게임 상황에서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커스터마이즈된 프로파일러 모듈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시각화: 게임의 특정 요소(예: 총 알 수, 파티클 수 등)에 대한 시각적 자료를 제공하여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유저 인터페이스 개선: 더욱 직관적인 UI를 통해 성능 데이터를 더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프로파일러를 효과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하고, 게임의 성능을 더욱 쉽게 분석하며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