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에셋 로딩 프로파일러 모듈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에셋 로딩 프로파일러 모듈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애플리케이션이 에셋을 로드하는 방식을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에셋 로딩 프로파일러 모듈 개요
에셋 로딩 프로파일러 모듈은 애플리케이션의 에셋 로딩 효율성을 확인하고 문제를 시 identificar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프로파일러 모듈 활성화 방법
- 프로파일러 창을 엽니다.
Profiler Modules드롭다운 메뉴에서Asset Loading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차트 카테고리
에셋 로딩 프로파일러 모듈의 차트는 다음과 같은 7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카테고리명 | 설명 |
|---|---|
| Other Reads | AsyncReadManager에서 요청한 기타 데이터의 바이트 수 |
| Texture Reads | AsyncReadManager에서 요청한 텍스처 로드의 바이트 수 |
| Virtual Texture Reads | 가상 텍스처링에 대한 요청 바이트 수 |
| Mesh Reads | 메시 로드에 대한 요청 바이트 수 |
| Audio Reads | 오디오 로드에 대한 요청 바이트 수 |
| Scripting Reads | 스크립팅 API를 통해 요청한 바이트 수 |
| Entities Reads | 엔티티 패키지에 있는 스크립트 요청한 바이트 수 |
모듈 세부 정보 창
- 프레임 선택: 선택한 프레임에 대한 상세 정보를 표시합니다.
- 마커 분석: 'Analyze Markers'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를 로드합니다.
Asset Markers 뷰
Asset Markers 뷰에서 각 마커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자식 마커를 통해 계층 구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 헤더 | 설명 | 기본 활성화 |
|---|---|---|
| Index | 에셋 로딩 마커의 ID 숫자 | 예 |
| Source | 에셋의 원위치(파일 경로 또는 씬) | 예 |
| Asset Name | 로드된 에셋의 이름 | 예 |
| Thread | 마커가 발생한 스레드 | 예 |
| Type | 에셋의 타입 | 예 |
| Size | 로드 크기 | 예 |
| Marker Type | 기록된 마커 타입 | 예 |
| Marker Length (ms) | 마커가 나타나는 전체 프레임 수 | 예 |
| Frame Count | 해당 프레임의 인덱스로 나타나는 전체 프레임 수 | 예 |
| Timestamp (ms) | 프로파일러 캡처 시작과 관련된 시작 시간 | 아니요 |
추가 옵션
에셋 로딩 마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시 다음과 같은 추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옵션 | 설명 |
|---|---|
| Show marker in timeline view | 타임라인 뷰에서 마커 표시 |
| CPU Usage Profiler | CPU 사용량 프로파일러로 이동 |
| Go to the first frame | 마커가 처음 표시되는 프레임으로 이동 |
| Go to the last frame | 마커가 마지막으로 표시되는 프레임으로 이동 |
| Filter the view to this source | Source 열의 콘텐츠로 결과 필터링 |
| Filter the view to this asset name | Asset Name 열의 콘텐츠로 결과 필터링 |
활용 예제
이 모듈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에셋이 로드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를 알아보는 경우 -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기 위한 텍스처 로딩 효율성을 분석하는 경우 - 여러 플랫폼에서의 에셋 로딩 성능 비교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에셋 로딩 프로파일러 모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