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2D 물리 프로파일러 모듈

Unity의 2D 물리 프로파일러는 씬에서 물리 시스템이 처리하는 물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성능 문제를 진단하고 물리와 관련된 불일치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파일러 창에서 Physics 2D Profiler 모듈

이 모듈은 여러 차트 카테고리로 나뉘며, 각 카테고리는 물리 시스템의 통계를 추적합니다.

차트 카테고리

카테고리 설명
Total Contacts 해당 프레임에서 발생한 총 접촉 수 (충돌 및 트리거 포함).
Total Shapes 해당 프레임에 존재한 총 물리 모양 수 (Collider2D에 의해 생성됨).
Total Queries 해당 프레임에서 호출된 총 쿼리 수 (Physics2D.Raycast 등 포함).
Total Callbacks 해당 프레임에서 호출된 물리 콜백 수 (OnCollisionEnter2D 등 포함).
Total Joints 해당 프레임에 존재한 총 Joint2D 수.
Total Bodies 해당 프레임에 존재한 총 Rigidbody2D 수.
Awake Bodies 깨어 있는 Rigidbody2D 수.
Dynamic Bodies 동적 바디 유형의 Rigidbody2D 수.
Continuous Bodies 연속 충돌 검사 모드의 Rigidbody2D 수.
Physics Used Memory 2D 물리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메모리의 총 수.

활용 및 적용 예제

간단한 예제: 충돌 체크

public class CollisionCheck : MonoBehaviour {
    void OnCollisionEnter2D(Collision2D collision) {
        Debug.Log("충돌 발생: " + collision.gameObject.name);
    }
}

이 스크립트는 물체와 충돌했을 때 콘솔에 충돌한 물체의 이름을 출력합니다.

복잡한 예제: 동적 물체 처리

public class DynamicObject : MonoBehaviour {
    public float moveSpeed = 5f;

    void Update() {
        float move = Input.GetAxis("Horizontal");
        transform.Translate(Vector2.right * move * moveSpeed * Time.deltaTime);
    }
}

사용자가 움직임을 입력하면 물체가 동적으로 이동하게 하여 성능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모듈 세부 정보

프로파일러의 세부 정보를 통해 물리 시스템의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필요할 경우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듈 세부 정보 창에는 각 통계의 값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주요 통계 설명

통계 설명
Total 사용하는 지속적인 메모리의 총 수입니다.
Awake Bodies 해당 프레임에서 깨어있는 바디의 수.
Dynamic Bodies 동적 처리에 필요한 바디 수.
Total Queries 쿼리에 소요된 총 시간 및 쿼리 수.
Total Contacts 프레임의 총 접촉 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2D 물리 프로파일러 기능을 통해 나의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물리 성능을 상세히 분석하고, 문제점을 쉽게 파악하여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게임의 품질을 높일 수 있으며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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