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리셋 사용 가이드

프리셋은 Unity에서 여러 컴포넌트, 에셋, 또는 프로젝트 설정의 동일한 프로퍼티를 저장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프리셋의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예제를 제시하겠습니다.

프리셋이란?

프리셋은 Unity 에디터에 추가하는 임포터, 컴포넌트 또는 스크립트 가능 오브젝트의 설정을 저장하는 에셋입니다. 이 설정은 런타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에디터 내에서만 활용됩니다.

프리셋 저장 및 적용

프리셋 저장하기

  1. 저장할 프로퍼티 설정이 있는 게임 오브젝트 또는 에셋을 선택합니다.
  2. Inspector 창에서 원하는 프로퍼티를 설정합니다.
  3. Inspector 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리셋 선택자(슬라이더 아이콘)를 클릭합니다.
  4. "Save current to"를 선택하고, 파일 저장 다이얼로그에서 위치와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

프리셋 적용하기

두 가지 방법으로 프리셋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Select Preset 창 사용
  2. 적용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3. Inspector에서 프리셋 선택자를 클릭하고 원하는 프리셋을 선택합니다.
  4. 드래그 앤 드롭
  5. 프리셋을 Project 창에서 선택한 후, 해당 게임 오브젝트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부분 프리셋 적용

프리셋에서 특정 프로퍼티만 적용하고 나머지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roject 창에서 프리셋을 선택합니다.
  2. Inspector에서 적용하지 않을 프로퍼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Exclude Property"를 선택합니다.
  3. 프리셋을 적용합니다.

프리셋 편집하기

프리셋을 편집하려면 Project 창에서 프리셋 에셋을 선택한 후 Inspector 창에서 수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단, 프리셋을 이미 적용한 항목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프리셋 익스포트

프리셋을 팀의 워크플로에 통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 프리셋을 익스포트합니다:

  1. Project 창에서 익스포트할 프리셋을 선택합니다.
  2. Unity 메뉴에서 Assets > Export Package로 이동합니다.
  3. 포함할 아이템을 선택하고, "Export" 버튼을 클릭하여 패키지를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RigidBody 컴포넌트 예제

  1. RigidBody의 프로퍼티를 설정한 후, 이를 프리셋으로 저장합니다.
  2. 다른 게임 오브젝트에 이 프리셋을 적용하여 동일한 물리적 특성을 부여합니다.

애니메이션 상태 노드 예제

  1. 두 개의 서로 다른 애니메이션 상태 노드에 동일한 프리셋을 적용해 애니메이션 전환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첫 번째 노드에서 프리셋을 변경하면, 해당 변경 사항이 두 번째 노드에도 반영됩니다.

요약

프리셋 기능은 Unity에서 프로젝트 설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일관된 프로퍼티를 적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면 복잡한 프로젝트에서도 더 매끄럽게 작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가이드를 통해 Unity 프리셋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