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리셋 사용 가이드
프리셋은 Unity에서 여러 컴포넌트, 에셋, 또는 프로젝트 설정의 동일한 프로퍼티를 저장하고 쉽게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프리셋의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예제를 제시하겠습니다.
프리셋이란?
프리셋은 Unity 에디터에 추가하는 임포터, 컴포넌트 또는 스크립트 가능 오브젝트의 설정을 저장하는 에셋입니다. 이 설정은 런타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에디터 내에서만 활용됩니다.
프리셋 저장 및 적용
프리셋 저장하기
- 저장할 프로퍼티 설정이 있는 게임 오브젝트 또는 에셋을 선택합니다.
- Inspector 창에서 원하는 프로퍼티를 설정합니다.
- Inspector 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리셋 선택자(슬라이더 아이콘)를 클릭합니다.
- "Save current to"를 선택하고, 파일 저장 다이얼로그에서 위치와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
프리셋 적용하기
두 가지 방법으로 프리셋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Select Preset 창 사용
- 적용할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Inspector에서 프리셋 선택자를 클릭하고 원하는 프리셋을 선택합니다.
- 드래그 앤 드롭
- 프리셋을 Project 창에서 선택한 후, 해당 게임 오브젝트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부분 프리셋 적용
프리셋에서 특정 프로퍼티만 적용하고 나머지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Project 창에서 프리셋을 선택합니다.
- Inspector에서 적용하지 않을 프로퍼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Exclude Property"를 선택합니다.
- 프리셋을 적용합니다.
프리셋 편집하기
프리셋을 편집하려면 Project 창에서 프리셋 에셋을 선택한 후 Inspector 창에서 수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단, 프리셋을 이미 적용한 항목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프리셋 익스포트
프리셋을 팀의 워크플로에 통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 프리셋을 익스포트합니다:
- Project 창에서 익스포트할 프리셋을 선택합니다.
- Unity 메뉴에서
Assets
>Export Package
로 이동합니다. - 포함할 아이템을 선택하고, "Export" 버튼을 클릭하여 패키지를 저장합니다.
활용 예제
RigidBody 컴포넌트 예제
- RigidBody의 프로퍼티를 설정한 후, 이를 프리셋으로 저장합니다.
- 다른 게임 오브젝트에 이 프리셋을 적용하여 동일한 물리적 특성을 부여합니다.
애니메이션 상태 노드 예제
- 두 개의 서로 다른 애니메이션 상태 노드에 동일한 프리셋을 적용해 애니메이션 전환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노드에서 프리셋을 변경하면, 해당 변경 사항이 두 번째 노드에도 반영됩니다.
요약
프리셋 기능은 Unity에서 프로젝트 설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일관된 프로퍼티를 적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면 복잡한 프로젝트에서도 더 매끄럽게 작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가이드를 통해 Unity 프리셋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