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환경 설정 안내서
Unity 에디터의 환경 설정은 작업 방식을 변경하고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 에디터의 다양한 환경 설정 옵션과 그 활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환경 설정 접근 방법
- Windows:
Edit > Preferences
- macOS:
Unity > Preferences
Preferences 창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
카테고리 설정
카테고리 이름 | 설명 |
---|---|
일반 | Unity 작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정 |
2D | 2D 관련 기능 설정 |
분석 | 프로파일러 및 데이터 분석 관련 설정 |
에셋 파이프라인 | 에셋 자동 임포트 및 디렉토리 모니터링 |
외부 툴 | 코드 편집기 및 이미지 앱 설정 |
GI 캐시 | 전역 조명 캐시 설정 |
일반 설정
주요 기능
- Load Previous Project on Startup: 이전 프로젝트를 시작 시 로드합니다.
- Disable Editor Analytics: 에디터에서 데이터를 Unity로 보내는 기능을 비활성화합니다.
- Code Optimization: 디버그 또는 릴리즈 모드로 코드를 실행합니다.
예제
코드 최적화를 통해 C# 스크립트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D 설정
2D 관련 기능은 Tilemap Editor
와 같은 패키지를 포함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리 설정
속성 | 설명 |
---|---|
Awake Color (Outline) | 연결된 리지드바디 2D의 아웃라인 색상 |
Asleep Color (Filled) | 연결된 리지드바디 2D가 자고 있는 상태일 때 내부 색상 |
분석 설정
프로파일러의 최대 프레임 수 및 기본 기록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속성 | 기능 |
---|---|
Frame Count | 프로파일러가 캡처할 최대 프레임 수 |
Default Recording State | 프로파일러의 기본 기록 상태 |
에셋 파이프라인 설정
자동 새로 고침 및 에셋 임포트 워커 수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속성 예시
속성 | 설명 |
---|---|
Auto Refresh | 변경 시 에셋을 자동으로 임포트 |
Verify Saving Assets | 개별 에셋 저장 확인 |
외부 도구 설정
Unity에서 사용할 외부 코드 편집기 및 이미지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속성 | 기능 |
---|---|
External Script Editor | 스크립트 파일을 열기 위한 편집기 선택 |
Image Application | 이미지 파일 열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선택 |
GI 캐시 설정
GI 캐시키를 통해 전역 조명 시스템의 캐시를 조정합니다.
주요 설정
속성 | 기능 |
---|---|
Maximum Cache Size (GB) | GI 캐시의 최대 크기 설정 |
Cache Compression | 캐시 파일 압축 사용 여부 |
결과 및 요약
Unity의 환경 설정은 사용자의 작업 환경을 개인화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각 설정 옵션의 실용적인 예제를 통해 사용법을 익히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