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프리팹 오버라이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프리팹 오버라이드 기능에 대해 설명하며, 관련된 다양한 활용 및 응용 예제를 포함합니다.

프리팹이란?

프리팹(Prefab)은 Unity에서 빈 게임 오브젝트의 템플릿으로 사용됩니다. 프리팹을 사용하면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리팹의 중첩

프리팹 내에 다른 프리팹을 포함할 수 있는 중첩(nested) 프리팹 구조를 통해 복잡한 게임 오브젝트를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오버라이드 개념

오버라이드는 이미 정의된 프리팹 속성을 인스턴스 별로 수정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기본 프리팹을 유지하면서도 특정 인스턴스에서만 특별한 속성 값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리팹 실행 적용 예제
프리팹의 기본 속성 나무 프리팹을 사용하여 집을 만듦
오버라이드 적용 나무 프리팹의 색상을 빨간색으로 변경

오버라이드 적용 방법

  1. 타겟 선택
    네스티드 프리팹이 있는 인스턴스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Table" 프리팹 내의 "Vase" 프리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Overrides 드롭다운 사용
    Overrides 드롭다운의 'Apply All' 버튼을 클릭하면 바깥쪽 프리팹(예: "Table")에만 적용됩니다.
  3. 개별 값 적용
  4. "Apply to Prefab 'Vase'" 선택 시: 해당 값이 'Vase' 프리팹 자산에 적용되어 모든 인스턴스에서 사용됩니다.
  5. "Apply as Override in Prefab 'Table'" 선택 시: 해당 값은 'Table' 프리팹 내의 'Vase' 인스턴스에 대한 오버라이드가 됩니다.

예제 1: 기본 프리팹과 오버라이드의 분리

  • 기본 프리팹: 'Vase' 프리팹의 속성은 항상 같은 색으로 유지됨.
  • 오버라이드 후: 'Table' 프리팹 내의 'Vase'는 다른 색상으로 표시됨.
프리팹 색상
기본 'Vase' 파란색
오버라이드 'Vase' 빨간색

예제 2: 네스티드 프리팹

프리팹 안에 또 다른 프리팹을 중첩하여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은 구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프리팹 구조
    'House' 프리팹 안에 'Table' 프리팹 추가.
  2. 속성 변경
    'Table' 프리팹에서만 특정 속성(예: 높이)를 오버라이드.
프리팹 속성 적용 방법
House - 외부 프리팹 사용
Table 높이 인스턴스 별로 다르게 설정

결론

Unity의 프리팹 오버라이드 기능은 여러 레벨에서 속성을 변경할 수 있게 해주어 복잡한 게임 오브젝트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더욱 독창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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