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에 대한 이해
Unity는 다양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시각적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의 종류, 사용 방법, 그리고 각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어떤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의 개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란?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는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렌더링 한 후에 추가하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들은 장면의 조명, 색상, 그리고 질감을 조정하여 더욱 사실적이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사용 예시
- 게임의 전체 분위기를 조정하고 싶을 때
- 특정 효과를 강조하거나 특히 중요한 요소를 부각할 필요가 있을 때
- 환경의 기분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Unity의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는 사용 중인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주요 렌더 파이프라인이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 포스트 프로세싱 지원 |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 포스트 프로세싱 버전 2 패키지를 다운로드해야 함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 자체 포스트 프로세싱 솔루션 내장, URP 템플릿으로 프로젝트 생성 시 제공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 자체 포스트 프로세싱 솔루션 내장, HDRP 템플릿으로 프로젝트 생성 시 제공 |
참고: 포스트 프로세싱 스택 버전 1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다음은 Unity에서 제공하는 주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와 그 간단한 설명입니다.
효과 이름 | 설명 | URP 지원 여부 | HDRP 지원 여부 | PPv2 패키지 지원 여부 |
---|---|---|---|---|
앰비언트 오클루전 | 주변광에 노출되지 않는 영역을 어둡게 만듭니다. | 예 | 예 | 예 |
안티앨리어싱 | 씬에서 모서리의 모양을 부드럽게 합니다. | 예 | 예 | 예 |
자동 노출 | 이미지의 노출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중간 색조에 맞춥니다. | 아니오 | 예 | 예 |
블룸 | 이미지의 밝은 영역을 빛나게 만듭니다. | 예 | 예 | 예 |
채널 믹서 | 각 입력 컬러의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 예 | 예 | 예 |
색 수차 | 이미지의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 간의 경계를 따라 컬러를 분산합니다. | 예 | 예 | 예 |
컬러 조정 | 최종 렌더링 이미지의 톤, 밝기 및 콘트라스트를 변경합니다. | 예 | 예 | 예 |
피사계심도 | 이미지의 배경을 흐리게 만들고 전경의 오브젝트에 초점을 유지합니다. | 예 | 예 | 예 |
비네트 |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어둡게 만듭니다. | 예 | 예 | 예 |
화이트 밸런스 | 이미지를 따뜻하게 또는 차갑게 보이도록 색 조정을 합니다. | 예 | 예 | 예 |
활용 및 응용 예제
- 게임에서의 블룸 효과 사용
- 게임에서 에너지가 강하게 발생하는 지점을 블룸 효과로 강조하면 더 직관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 UI 요소 강조하기
- 안티앨리어싱을 사용하여 UI 요소의 경계를 부드럽게 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계절 변화에 따른 색상 조정
- 색 조정 효과를 활용하여 게임 내 계절에 맞춰 화면의 색조를 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시네마틱 애니메이션 만들기
- 피사계심도를 추가하여 중요한 캐릭터나 오브젝트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Unity의 시각적 품질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