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에 대한 이해

Unity는 다양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시각적 품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의 종류, 사용 방법, 그리고 각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어떤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의 개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란?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는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렌더링 한 후에 추가하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들은 장면의 조명, 색상, 그리고 질감을 조정하여 더욱 사실적이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사용 예시

  • 게임의 전체 분위기를 조정하고 싶을 때
  • 특정 효과를 강조하거나 특히 중요한 요소를 부각할 필요가 있을 때
  • 환경의 기분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렌더 파이프라인 호환성

Unity의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는 사용 중인 렌더 파이프라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주요 렌더 파이프라인이 있습니다.

렌더 파이프라인 포스트 프로세싱 지원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포스트 프로세싱 버전 2 패키지를 다운로드해야 함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URP) 자체 포스트 프로세싱 솔루션 내장, URP 템플릿으로 프로젝트 생성 시 제공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HDRP) 자체 포스트 프로세싱 솔루션 내장, HDRP 템플릿으로 프로젝트 생성 시 제공
참고: 포스트 프로세싱 스택 버전 1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다음은 Unity에서 제공하는 주요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와 그 간단한 설명입니다.

효과 이름 설명 URP 지원 여부 HDRP 지원 여부 PPv2 패키지 지원 여부
앰비언트 오클루전 주변광에 노출되지 않는 영역을 어둡게 만듭니다.
안티앨리어싱 씬에서 모서리의 모양을 부드럽게 합니다.
자동 노출 이미지의 노출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중간 색조에 맞춥니다. 아니오
블룸 이미지의 밝은 영역을 빛나게 만듭니다.
채널 믹서 각 입력 컬러의 밸런스를 조정합니다.
색 수차 이미지의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 간의 경계를 따라 컬러를 분산합니다.
컬러 조정 최종 렌더링 이미지의 톤, 밝기 및 콘트라스트를 변경합니다.
피사계심도 이미지의 배경을 흐리게 만들고 전경의 오브젝트에 초점을 유지합니다.
비네트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어둡게 만듭니다.
화이트 밸런스 이미지를 따뜻하게 또는 차갑게 보이도록 색 조정을 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게임에서의 블룸 효과 사용
  2. 게임에서 에너지가 강하게 발생하는 지점을 블룸 효과로 강조하면 더 직관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3. UI 요소 강조하기
  4. 안티앨리어싱을 사용하여 UI 요소의 경계를 부드럽게 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계절 변화에 따른 색상 조정
  6. 색 조정 효과를 활용하여 게임 내 계절에 맞춰 화면의 색조를 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7. 시네마틱 애니메이션 만들기
  8. 피사계심도를 추가하여 중요한 캐릭터나 오브젝트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Unity의 시각적 품질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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