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인터페이스 및 게임 오브젝트 조작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조작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다양한 활용 예제를 다룹니다.
게임 오브젝트의 Transform
Transform 컴포넌트 수정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크기를 수정하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즈모 기능: 마우스를 사용하여 기즈모 축을 조작합니다. - 인스펙터: Transform 컴포넌트의 숫자 필드에 값을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다섯 가지 Transform 모드를 다음과 같은 단축키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W: 이동 - E: 회전 - R: 스케일 - T: 사각 트랜스폼
이동, 회전 및 스케일
이동
이동 기즈모에는 가운데에 작은 삼각형이 세 개 있습니다. 이 삼각형을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한 축에 고정하고 두 축을 동시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Shift 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기즈모를 기준으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합니다.
회전
회전 도구를 선택하면 게임 오브젝트 주변에 구형 기즈모가 나타납니다. 축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회전할 수 있으며, 빨간색, 녹색, 파란색 축이 각각 X, Y, Z 축을 나타냅니다.
스케일
스케일 도구를 사용하여 기즈모 가운데에서 큐브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균일하게 스케일하거나, 각 축별로 개별적으로 스케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식 게임 오브젝트가 있을 경우 신경 써야 합니다.
사각 트랜스폼
UI 요소와 같은 2D 요소의 위치를 지정할 때 효과적이며, 이동, 스케일, 회전의 기능이 합쳐져 있습니다. 사각형 기즈모 안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이동하고, 모서리 또는 가장자를 클릭하여 스케일할 수 있습니다.
Transform 도구
Transform 도구는 이동, 회전, 스케일 도구가 합쳐진 도구로 기즈모 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핸들의 위치를 정의하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즈모 핸들의 위치 토글
- Pivot: 게임 오브젝트의 실제 피벗 포인트에 기즈모를 배치합니다.
- Center: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의 중앙 위치에 기즈모를 배치합니다.
스내핑 기능
Unity는 다양한 스냅 기능을 지원합니다: - 월드 그리드 스내핑: 좌표축으로 격자에 게임 오브젝트를 스냅합니다. - 표면 스내핑: 게임 오브젝트를 콜라이더의 교차점에 신속히 스냅합니다. - 버텍스 스내핑: 메시의 버텍스를 다른 메시의 버텍스 또는 표면에 스냅합니다.
활용 예제
표면 스내핑 활용
게임 개발자가 게임 환경에서 오브젝트의 위치 조정을 쉽게 하기 위해 표면 스냅 기능을 사용하여 동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버텍스 스냅 활용
레이싱 게임에서 도로를 정확히 정렬하거나 파워업 아이템을 메시의 특정 위치에 배치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이 문서는 Unity의 게임 오브젝트 조작 및 Transform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를 다루었습니다. 기즈모를 활용하는 여러 방법과 다양한 스내핑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추가의 매뉴얼 및 정보를 원하신다면 Unity의 공식 문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22 Unity Technologies. Publication 2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