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오버레이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씬 뷰의 오버레이를 어떻게 설정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오버레이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오버레이란?
오버레이는 Unity의 씬 뷰에 추가되는 UI 요소로, 사용자가 작업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버레이는 화면의 가장자리에 플로팅하거나 도킹할 수 있습니다.
오버레이 이동하기
오버레이를 씬 뷰의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단계에 따라 오버레이를 이동해보세요:
- 이동하려는 오버레이의 핸들(=)을 길게 클릭합니다.
- 오버레이를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참고: 씬 뷰에 플로팅된 오버레이는 서로 겹칠 수 있으며, 선택하여 맨 앞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오버레이 도킹하기
오버레이는 씬 뷰의 상단, 하단, 측면, 또는 모서리에 도킹할 수 있습니다. 도킹된 오버레이는 이동하더라도 서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도킹하는 방법
- 도킹하려는 오버레이의 핸들(=)을 길게 클릭합니다.
- 오버레이를 씬 뷰의 모서리나 가장자리로 드래그합니다.
- 오버레이를 놓습니다. 오버레이를 도킹할 수 있는 경우 모서리나 가장자가 파란색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도킹된 오버레이는 다음과 같은 레이아웃으로 나타납니다: - 상단 또는 하단에 도킹된 오버레이: 가로 레이아웃 - 측면에 도킹된 오버레이: 세로 레이아웃
추가 리소스
- 오버레이의 레이아웃 변경
- 오버레이 설정 생성 및 관리
- 오버레이 표시 또는 숨김
활용 예제
예제 1: 시뮬레이션 도구들 패널 만들기
- 여러 개의 오버레이를 생성하여 각 기능에 해당하는 패널로 도킹합니다.
-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패널들의 배치를 조정합니다.
예제 2: 디버깅 툴
- 디버깅 도구의 오버레이를 상단에 도킹하여 실시간으로 상태를 모니터링합니다.
- 이 오버레이에는 프레임 레이트, 메모리 사용량 등을 출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오버레이를 설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셨기를 바랍니다. 게임 개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