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플레이어블 API 가이드
개요
Unity의 플레이어블 그래프(Playable Graph)는 게임 오브젝트 또는 컴포넌트에 결속된 플레이어블 출력 세트를 정의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블과 플레이어블 출력의 관계를 설정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블 그래프
플레이어블 그래프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담당합니다: - 플레이어블 생성, 연결 및 파괴 - 플레이어블 출력의 수명 주기 관리
플레이어블 및 플레이어블 출력
플레이어블은 IPlay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C# 구조체입니다. 반면에 플레이어블 출력은 IPlayableOutput
을 구현하는 C# 구조체로, 플레이어블 그래프의 출력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 코어 플레이어블 타입: 다양한 기본 플레이어블 타입을 제공합니다.
- 코어 플레이어블 출력 타입: 다양한 기본 플레이어블 출력 타입을 제공합니다.
타입 및 메서드
- Playable: 모든 플레이어블의 기본 타입으로, 다른 플레이어블과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이 타입에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PlayableOutput: 모든 플레이어블 출력을 정의하며, 기본 메서드를 포함합니다.
참고 사항
- Playable 및 PlayableOutput은 많은 메서드를 노출하지 않지만,
PlayableExtensions
및PlayableOutputExtensions
정적 클래스는 확장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플레이어블 생성 및 연결
모든 비추상적인 플레이어블 및 플레이어블 출력은 해당 타입의 플레이어블을 생성하는 Create()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 플레이어블 출력 연결:
PlayableOutput.SetSourcePlayable()
메서드를 사용하여 플레이어블에 연결해야 합니다. - 플레이어블 연결:
PlayableGraph.Connect()
메서드를 사용하여 두 플레이어블을 연결합니다.
플레이어블 그래프 조작
플레이어블 그래프를 생성하고 조작하기 위한 메서드: |메서드 이름|설명| |---|---| |PlayableGraph.Create()
|새로운 플레이어블 그래프 생성| |PlayableGraph.Play()
|플레이어블 그래프 재생| |PlayableGraph.Stop()
|플레이어블 그래프 재생 중지| |PlayableGraph.Evaluate()
|특정 시점에 플레이어블 그래프 상태 평가| |PlayableGraph.Destroy()
|플레이어블 그래프 수동으로 파괴|
플레이어블 그래프를 수동으로 파괴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Unity 에디터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여기 몇 가지 간단한 활용 예제를 소개합니다.
예제 1: 기본 플레이어블 생성
아래 코드는 기본 플레이어블을 생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PlayableGraph graph = PlayableGraph.Create();
AnimationClip clip = new AnimationClip();
AnimationClipPlayable clipPlayable = AnimationClipPlayable.Create(graph, clip);
graph.Play();
예제 2: 플레이어블 출력 연결
플레이어블 출력의 연결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PlayableOutput output = AnimationPlayableOutput.Create(graph, "AnimationOutput", Animator);
output.SetSourcePlayable(clipPlayable);
예제 3: 플레이어블 그래프 중지 및 파괴
플레이어블 그래프를 중지하고 파괴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aph.Stop();
graph.Destroy();
결론
이 가이드는 Unity의 플레이어블 API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플레이어블 그래프를 통해 게임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 및 다양한 플레이어블 특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