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Play Asset Delivery 사용하기
Unity의 Play Asset Delivery(PAD)는 Android App Bundle(AAB) 형식으로 애셋을 관리하고 배포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이 가이드는 PAD의 기본 이론과 그것을 사용하여 Android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Play Asset Delivery란 무엇인가?
Play Asset Delivery는 Google Play에서 애셋을 호스팅하고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추가 리소스를 관리하는 수고를 덜 수 있으며, Unity에서 직접 AAB 파일에 애셋 팩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2. Play Asset Delivery의 장점
장점 | 설명 |
---|---|
리소스 손쉽게 관리 | 애셋이 Google Play를 통해 자동으로 제공됩니다. |
AAB 지원 | 150MB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애셋 팩 |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특정 애셋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 Unity에서 Play Asset Delivery 사용하기
3.1 Unity의 에셋 팩
Unity에서 애셋 팩을 사용하여 텍스처, 사운드, 메시 등 추가 리소스를 따로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에셋 팩은 자동으로 필요에 따라 다운로드되고 활용됩니다.
3.2 Play Asset Delivery 설정
Unity 프로젝트를 설정하여 에셋 팩이 포함된 AAB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Unity 프로젝트를 열고 Build Settings로 이동합니다.
- Platform을 Android로 설정합니다.
- Build System에서 "Gradle"을 선택한 후 "Export Project"를 체크합니다.
- "Player Settings"를 클릭하여 Publishing Settings에서 Play Asset Delivery를 활성화합니다.
3.3 커스텀 에셋 팩 생성
커스텀 애셋 팩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Unity Editor에서 Asset Bundle을 생성합니다.
- 해당 Asset Bundle을 커스텀 애셋 팩으로 설정합니다.
- 필요한 상황에 맞게 애셋을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3.4 런타임 시 애셋 팩 관리
이제 런타임 동안 애셋 팩을 다운로드하고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예: 애셋 팩 다운로드 코드
IEnumerator DownloadAssetPack(string assetPackName)
{
var request = PlayAssetDelivery.RequestAssetPack(assetPackName);
yield return request;
if (request.Status == AssetPackStatus.Completed)
{
// 다운로드가 성공적입니다.
}
}
이 코드는 Unity에서 런타임 중에 애셋 팩을 요청하고 다운로드하는 과정의 예시입니다.
4. 추가 리소스
결론
Play Asset Delivery는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배포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Unity에서 이를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에셋을 커스터마이징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다운로드하도록 설정하는 것은 효율성을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